공정성 통계를 봅시다 –서울-

공정성 통계를 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공정성 은 우리 사회의 공정성 입니다. 서울시는 2020년 1월 15일부터 1주일간 한국리서치에 의뢰하여, 서울시민이며 만 18세 이상인분들을 대상으로 유무선 RDD(전화 임의걸기), 전화면접 방식으로 여론조사를 하였습니다. 서울시민들이 생각하는 우리 사회의 공정성 은 어떠한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공정성 통계는 우리사회 전반의 불평등에 대한 질문입니다.

 

 

우리사회의 불평등이 매우 심각 + 심각 이 68.8%가 나왔습니다. 거의 70%에 달하는 분들이 우리 사회는 불공평하다고 답변하셨는데요. 이번 4월 총선 때는 돈 줄 사람만 뽑지 마시고,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후보를 뽑으시면 되시겠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공정성이 제일 많이 결여되어 있는 분야를 나타낸 도표입니다. 제일 불평등이 심각한 분야를 나타낸 표인데요. 부동산 등 자산 형성 이 1위, 정치 및 사회참여가 2위, 취업, 승진 등 일자리 분야가 3위로 불평등하다고 답변이 왔습니다.

 

현재 정부가 부동산 가격 잡으려고 엄청 노력하는 것 같지만, 돈 많은 분들은 대동단결하여 부동산 가격에 올라가게 하려고 행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집을 투기 목적으로 보지 마시고, 내 보금자리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부동산 등 자산형성이 불평등하다고 많이 답변하신 연령대는 30대이고(51.7%), 정치 및 사회참여가 불평등 하다고 많이 답변한 연령대는 50~60대(50대 32.5%, 60세 이상 39%), 취업, 승진 등 일자리 불평이 가장 불공정하다고 답변한 연령대는 20~30대(28.3%, 30대 23.7%)입니다. 저마다 자기 상황에 제일 가까운 요소의 공정성 확보가 안 된다고 답변하고 있습니다.

 

 

위의 공정성 통계는 우리사회제도는 상류층 이익을 보호하는 역할에 대한 질문입니다. 61.1%가 우리나라 사회제도는 상류층의 이익을 보호하는 역할이 크다고 대답하고 있습니다. 반면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역할이 크다고 대답한 비율은 17.9%입니다.

 

 

위의 공정성 통계는 우리나라 소득 불평등이 심각하냐라는 질문의 대답입니다. 68.8%가 우리나라 소득 불평등이 심각하다고 대답하였습니다. 소득 불평등이 심각하지 않다고 대답한 비율은 3.8%입니다.

 

 

위의 공정성 통계는 향후 소득 불평등 전망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우리사회 소득 불평등 상황이 앞으로 계속 나빠질것이냐라는 질문에 58.6%가 계속 더 나빠질 것이라고 대답하였습니다.

 

 

위의 공정성 통계 는 소득 불평등의 주요원인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소득 불평등 원인 1위는 부동산 가격 등 물가는 가파르게 오르는 반면 임금 인상률이 낮기 때문이고요. 2위는 일반 임금 근로자에 비해 고소득층 과세는 철저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3위는 임금 근로자에 비해 자영업자의 소득이 낮고 불안정하기 때문입니다. 4위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가 좁혀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5위는 비정규직 등 임금 처우 수준이 낮은 일자리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공정성 통계 는 우리사회 자산 불평등에 대한 시민의 인식조사를 한 것입니다. 우리사회 자산 불평등이 심각하다고 답변한 비율은 83.8%입니다.

 

 

위의 공정성 통계 그래프는 우리사회 자산 불평등 상황 전망에 대해 질문한 것인데요. 우리사회 자산 불평등 상황이 나빠질 것이라고 대답한 비율이 59.8%입니다.

 

 

위의 공정성 통계 그래프는 자산 불평등 발생 주요 원인에 대해 질문한 것입니다. 자산 불평등 발생 주요 원인 1위는 부동산의 급격한 가격 상승을 억제하지 못해서입니다. 2위는 부의 대물림에 대한 견제가 부족해서입니다. 3위는 부유층에 대한 과세가 미흡해서입니다. 4위는 비정규직, 낮은 임금 등 노동의 가치가 낮아서입니다.

 

 

위의 공정성 통계 그래프는 자산별 불평등 수준입니다. 금융 자산보다 부동산 자산의 불평등 수준이 심각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위의 공정성 통계 그래프는 세대 간 불평등 심각성을 질문한 그래프입니다. 기성세대와 청년세대 간 불평등이 심각하다는 답변이 64.4%입니다.

 

 

위의 공정성 통계 그래프는 질문별로 영역간 대답한 내용인데요. 기성세대와 현세대간 비교해서 질문한 것입니다.

 

이상 서울시에서 조사한 공정성 통계를 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매번 말하는 것이지만 투표할 때는 돈 많이 줄 사람 뽑지 마시고, 후보가 정의로운지, 공정한지, 능력이 좋은지를 보시고 투표하면 자연히 대한민국을 잘 이끌어 나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투표 꼭 합시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