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희동 명소 6곳를 알아봅시다

광희동 명소 6곳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의 광희동입니다. 광희동 은 중앙아시아에 온 사람들이 모인 거리입니다. 광희동 에는 중앙아시아 이주민의 생활을 위한 식료품점, 음식점, 환전소 등 150여개 업체가 밀집되어 있습니다. 광희동 중앙아시아거리는 1990년대 초 한-러 수교 이후 러시아 상인들이 의류 상가 주변에 모이면서 조성되었습니다. 동대문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상품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몽골 등 중앙아시아 내륙으로 보내기 위해 가까운 광희동을 드나들며 이곳이 그들의 터전이 되었습니다. 그 이후 러시아인들은 대부분 떠나고, 중앙아시아 여러 국가 사람들과 몽골 사람들이 남아 현재의 중앙아시아 거리를 이루고 있습니다.

광희동 명소 1. 카페 우즈베키스탄

중앙아시아거리의 한 좁은 골목 안에는 사마리칸트, 사마르칸트 등 비슷한 상호명의 우즈베키스탄 음식점들이 모여 있습니다. 세계 문화의 교차로 역할을 했던 사마르칸트의 뒷골목을 연상시키는 거리입니다. 가게 앞 화덕에서는 전통 빵 ‘삼사’를 굽고 있는 ‘카페 우즈베키스탄’에 들어서가 주인장이 유창한 한국말로 인사를 건넵니다. 그는 2002년 월드컵 때 그의 아버지가 한국을 방문한 인연으로 이곳에 정착해 지금까지 가족이 대를 이어 장사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즈베키스탄은 국민의 80%가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이슬람교이기 때문에 양고기 요리가 발달하였습니다. 우즈베키스탄씩 만두 ‘만티’와 볶음밥 ‘프러포’등이 한국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주소: 서울시 중구 마른내로 159-23 전화번호:02 2277 4163

 

 

광희동 명소 2. 동대문 실크로드 조형물

중앙아시아시거리의 입구인 광희동 사거리에는 나무들 사이로 동대문 실크로드의 시작을 알리는 알록달록한 이정표가 서 있습니다. 중앙아시아 거리 때문에 실크로드 조형물이 있는 것입니다. 이 이정표를 발견했다면 길 건너 작은 골목에서 중앙아시아 여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정표에는 동서양의 교역로였던 실제 실크로드의 파미르 고원, 모스크바, 울란바토르, 사마르칸트, 이스탄불 같은 도시 이름과 서울로부터의 거리가 적혀있습니다.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서 남산까지 가는 남소영길이나 광희문 등 동대문 관광코스의 방향도 알 수 있습니다.

위치: 서울시 중구 광희동2가 광희동사거리

 

광희동 명소 3. 유목민 몽골

광희동 중앙아시아거리 몽골거리의 2층에 자리한 식당인 ‘유목민 몽골’에 들어가면 정면에 설치된 몽골 가옥 ‘게르’가 가장 먼저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게르 안에는 몽골의 전통 의상과 악기가 진열되어 있고, 식탁에는 양의 복사뼈로 만든 몽골 전통 놀잇감 ‘샤가이’가 있습니다. 샤가이는 우리나라의 윷놀이에 쓰는 윷과 비슷한 것인데, 몽골인 들은 샤가이로 운세를 점치기도 합니다. 유목민 몽골의 대표 메뉴는 양갈비를 뜨거운 돌에 쪄낸 몽골 전통 요리 ‘허르헉’입니다. 몽골에서 귀한 손님을 맞거나 집안의 대소사를 치를 때 먹는 음식입니다. 몽골식 볶음면 ‘초이완’과 전통 만두 ‘호쇼르’도 인기 메뉴입니다. 초기에는 몽골인 손님들이 대부분이었으나 현재는 많은 한국인들의 몽골의 맛을 보기위해 찾습니다.

주소: 서울시 중구 을지로44길 19 전화번호: 02 2269 6669

 

광희동 명소 4. 임페리아

‘임페리아’는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지역의 식료품을 판매하는 슈퍼마켓이자 빵집입니다.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다양한 국적의 손님이 쉴 새 없이 드나듭니다. 가게에는 조지아, 러시아, 우크라이나, 리투아니아, 아르메니아 등에서 건너온 통조림, 냉동식품, 소시지, 과자, 주류, 음료 등을 판매합니다. 안쪽에는 큼지막하고 투박한 모양의 다양한 러시아 빵과 우즈베키스탄 전통 빵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이곳을 찾는 한국 손님은 대부분 빵을 맛보기 위해 방문합니다. 이곳은 오믈렛과 버거, 러시아 샌드위치 등 간단한 음식과 차도 판매하며, 가게 한쪽에는 주문한 음식을 먹고 갈 수 있도록 좌석도 있습니다.

주소: 서울시 중구 마른내로 161 전화번호: 02 2263 4115

 

 

광희동 명소 5. 러시아케익

화려한 인테리어도, 특별한 이름도 없이 그저 큰 간판에 여러 언어로 ‘러시아케익’이라고 쓴 곳입니다. SNS에서 입소문을 타 케이크 마니아들이 찾아오는 동대문의 이색 케이크 맛집입니다. 러시아인 파티시에가 현지 맛 그대로 만든 러시아 케이크와 파이 등을 맛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인기 있는 메뉴는 황제의 케이크라 불리는 ‘나폴레옹’과 러시아식 꿀 케이크인 ‘메도빅’이 러시아인들의 국민 디저트입니다. 우크라이나 ‘키예프’케이크도 이곳 사장님의 추천 메뉴입니다. 러시아인들이나 중앙아시아인 들은 이곳에서 케이크보다는 파이나 일반 빵을 주로 사갑니다.

주소: 서울시 중구 을지로42길 7 전화번호: 02 6053 4079

 

광희동 명소 6. 카페 바이칼

세계에서 가장 큰 호수인 바이칼 호수 동남쪽에 위치한, 러시아연방의 자치공화국 부랴트의 음식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곳입니다. ‘보르시’와 ‘셰브릭’같은 러시아 음식과 ‘부자’등의 부랴트 전통 음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부랴트 민족은 몽골인의 후예로, 한국인과 비슷한 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곳을 운영하는 한국인 사장님과 부랴트인 여사장님은 한국 손님에게 다소 생소한 부랴트 민족과 문화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주기도 합니다. 가게 입구 쪽에는 부랴트인의 헝겊을 매달아 복을 빈다는 말뚝 ‘세르게’가 놓여 있습니다. 벽에는 여사장님이 직접 그린 풍경화와 부랴트 전통 복장을 입은 사람들의 사진이 걸려 있어 이국적 분위를 한층 더합니다.

주소: 서울시 중구 동호로34길 24 2층 전화번호: 02 3390 4310

 

이상 광희동 명소 6곳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시간 없어서 해외여행 못 가시는 분들은 잠깐 짬내서 광희동 에 들러 중앙아시아의 맛을 보면 좋을듯합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