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 안전합니다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에서 판매하는 농수산물이 농약이나 방사능, 중금속 등에 안전하게 결과가 나왔다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2020년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에서 판매하는 농수산물이 증가함에 따라 2020년 4월 8일부터 16일까지 대형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 4곳에서 판매하고 있는 농수산물 104건에 대한 안전검사를 시행했는데 모두 ‘안전’으로 결과가 나왔다고 2020년 5월 6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에 검사한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는 쿠팡, 헬로네이터, 마켓컬리, SSG 등 4곳 업체에서 판매 중인 농수산물을 수거한 후 잔류농약 341종, 중금속 3종(납, 카드뮴, 수은), 방사성물질 2종(요오드(131l), 세슘(134 Cs+137 Cs)의 함유량을 검사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농산물은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에서 판매하고 있는 사과, 상추, 시금치 등 84건을 검사했고, 거기서 27건의 농산물에서 잔류농약이 검출되었으나 모두 기준치 이내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중 친환경농산물인 아욱(유기농)에서 피리달릴 0.03mg/kg에 노발루론 0.05mg/kg이 각각 검출되었고, 미나리(무농약)에서 클로르피리포스가 0.01mg/kg 검출돼 잔류농약이 검출되지 않아야 하는 친환경농산물 기준에 맞지 않아 인증기관인 농산물품질관리원에 결과를 통보하고 후속 조치를 하도록 하였습니다.

 

수산물은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에서 판매하고 있는 오징어, 새우, 바지락 등 10건에 대해 중금속 검사를 시행했으며 그 결과 수은, 납, 카드뮴 등 중금속이 모두 기준치 이하였습니다. 또한, 새우살, 키조개 등 10건의 수산물이나 수산물가공품에서는 방사성물질 검사 결과 모두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에서 판매하고 있는 농수산물 검사 결과에 대해 윤미혜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장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에서 구매가 늘어남에 따라 경기도민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이번 조사를 시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부적합한 식품이 경기도민들의 식탁에 오르는 일이 없도록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의 농수산물 식자재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시행해나가겠습니다.”

 

 

아래는 이번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 검사 결과 간단 요약입니다.

구분

검사 건수

검출 건수

부적합 건수

잔류농약 검사

일반농산물

63

25

-

친환경농산물

21

2

-

중금속 검사

수산물

10

10

-

방사성물질 검사

수산물

4

-

-

수산물가공품

6

-

-

총계

104

37

-

 

아래는 이번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 검사에서 친환경농산물 검출내용입니다.

품목

검출 농약

검출농도(mg/kg)

친환경농산물 인증기준(mg/kg)

일반농산물 농약 허용기준(mg/kg)

아욱(유기농)

피리달릴

0.03

불검출

15

노발루론

0.05

불검출

15

미나리(무농약)

클로르피리포스

0.01

불검출

0.05

 

이상 쿠팡, 헬로네이처, 마켓컬리, SSG의 농수산물 사이버거래소에서 농수산물 안전성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안전하게 나왔다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다행이네요. 요즘 코로나 19 때문에 온라인 쇼핑 많이들 하시는 데 안전하게 나와서 다행입니다. 농수산물 많이 드시면서 건강하시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