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키트 세트 에 대해 알아봅시다

밀키트 세트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경기도연구원은 2020년 5월 ‘포스트 코로나 19 시대의 농업, 무엇을 대비해야 하나?’를 발간하고 농업 부문 일자리 창출, 농가 소득 안정책 마련, 농산물 꾸러미 사업 유지 및 개선 등 코로나 19 이후 농업 분야의 공공역할 강화를 제안했습니다.

위의 사진은 밀키트 세트 사진입니다.

 

그중에서도 코로나 19 이후 생산 농가 판매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농산물 꾸러미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온라인 식품 트렌드를 반영한 반조리식 밀키트 세트 형태의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발전 가능성을 이야기했습니다.

 

 

밀키트 세트 란? Meal(식사) 와 Kit(키트, 세트)의 합성어로 ‘식사 키트’를 뜻합니다. 조리 시간 단축과 재료 손질 과정 중 식자재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요리의 즐거움을 선사하고 감염병에 대응하는 포스트 코로나 19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요즘은 1인 가구 등이 많아 혼자서 식자재 원재료를 다 사는 것보다는 간단간단하게 사서 간단하게 요리해서 먹을 수 있어 밀키트 세트가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밀키트 세트는 인스턴트라 부르는 가정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 HMR)과 다소 개념이 다릅니다. 가정간편식은 보통 보존과 유통기한을 늘릴 목적으로 합성 감미료나 각종 첨가물을 넣은 것인데요. 밀키트 세트는 조리 전 냉장 상태의 식자재를 배송하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짧고, 제품에 동봉한 요리법대로 직접 요리해야 합니다.

 

집밥 하면 딱 생각나는 게 ‘건강’입니다. 맛보다는 ‘건강’에 초점을 둔 것이 집밥인데요. 가정간편식은 간편하면서 ‘맛’에 초점을 둔 것이라면, 밀키트 세트는 간편하면서 ‘건강’에 초점을 둔 것입니다.

 

밀키트 세트는 요리가 서툰 사람도 모든 재료를 손질한 상태로 받으니 큰 부담이 없습니다. 최근 유명 셰프들이 자신의 레시피로 다양한 밀키트 세트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요리 숙련자에게는 요리 전 과정에 개입할 수 있고, 소비자의 입맛에 따라 세분화해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밀키트 세트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귀찮은 것은 싫지만 한 끼라도 정성이 들어간 음식을 제대로 먹고 싶다는 욕구를 채운 점이 주효했습니다.”

 

 

밀키트 세트의 인기는 30대 신혼부부나 1인 가구를 넘어서서 40대, 50대 세대에게도 그 기세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밀키트 세트 매출 증가율을 연령대로 분석한 결과 50대 이상이 33.8%로 가장 높았습니다. 40대(26.5%), 60대 이상(18.1%)의 수요도 기존 주요 고객인 20대(25%), 30대(15.7%) 못지않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밀키트 세트외에 간편한 요리에 대한 구매율도 증가했습니다. 포장김치 매출은 50대, 60대대에서 16% 늘었고, 김밥, 샌드위치, 튀김류 등 즉석조리 식품 매출도 60대 이상에서 4.6%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19 여파와 더불어 간편한 조리법에 관한 관심과 ‘집밥’ 수요가 전 세대에 걸쳐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국내 밀키트 세트 시장 규모는 2019년 1,700억 원 수준에서, 4년 후에는 8,000억 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시장의 성장세와 함께 필요한 것은 식품 안전 관리의 신뢰성입니다. 신선한 식자재를 이용하는 밀키트 세트 특성상 식품 안전성, 품질 신뢰성 확보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 농정해양국은 2020년 6월 농특산물의 비대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경기도는 경기도민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밀키트 세트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친환경농산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경기미 등 농산물을 정기 배달할 수 있는 유통 체계를 구축하는데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경기 농식품 유통진흥원에서는 밀키트 세트 개발을 위한 첫걸음으로 2020년 7월 30일 경기도 친환경농산물 가정간편식 품평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조리 시연과 품평 시식 및 설문조사를 통해 가정간편식에 대한 학부모, 학생, 급식운영위원 등의 다양한 의견을 모았습니다. 추후 경기도 친환경농산물을 활용한 가정간편식 개발을 완료한 후 제품화해 경기도 농식품 온라인몰 ‘마켓경기’에서 판매할 계획입니다.

 

이상 밀키트 세트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요리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밀키트 세트 구입해서 드시고요. 요리에 관심 없는 분들은 반찬가게 많으니 반찬가게에서 반찬 사드시거나 외식하시면 되시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