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김서림 방지 하는 법과, 겨울철 자동차 관리 하는 법을 알아봅시다

자동차 김서림 방지 하는 법과 겨울철 자동차 관리 하는 법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겨울철에 자동차 앞 유리에 김서림이 생겨 아무것도 보이지 않으면 위험하고, 정말 답답합니다. 겨울에는 만성적으로 자동차 김서림이 생길 수 있는데요. 여기서는 간단하게 겨울철 자동차 김서림 방지 하는 법을 안내하겠습니다.

 

 

위의 버튼은 프런트 버튼입니다.

자동차 김서림 방지 하는 법 1. 클리어 버튼 사용하기

프런트(Front)와 리어(Rear) 클리어 버튼을 누릅니다. 위로 향하는 3개의 화살표가 그려진 버튼입니다. 에어컨이 자동으로 켜지고 외부 공기 유입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내부 순환 상태로 되어 있다면 반드시 외부 공기 유입을 눌러야 합니다. 김 서림이 제거된 후 차량 내부의 온도를 높이기 위해 발로 향하는 화살표와 클리어 무늬가 함께 있는 히터 버튼을 눌러 작동합니다.

 

 

자동차 김서림 방지 하는 법 2. 집에서 만드는 김서림 방지제

주방세제나 샴푸와 물을 1:1.5의 비율로 섞어 분무기에 담아 자동차 유리창에 뿌린 후 마르면 마른 수건으로 닦습니다. 효과는 2~3일 정도 유지됩니다. 감자를 잘라 유리에 골고루 문질러도 좋습니다. 사이드미러는 식용유를 발라 김서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김서림 방지 하는 법 3. 신문지와 차량 가습기 활용하기

신문지는 습기를 머금는 효과가 있습니다. 차량 내부에 신문지를 깔아두면 습기를 유지해 김서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차량용 가습기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습기를 유지하면 피부 건조와 정전기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겨울철 자동차 관리 하는 법입니다.

 

겨울철 자동차 관리 법 1. 배터리

연식이 오래된 차량일수록 겨울철에 시동이 걸리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지하 주차장에 주차하고, 외부에 장시간 세워두어야 할 때 배터리를 모포나 헌 옷 등으로 감싸 방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수명은 3년이며, 주행거리가 6만km 이상이면 교환해야 합니다. 오래 사용한 배터리는 상단의 ‘+’, ‘-’ 단자가 산화로 녹이 생길 수 있습니다. 쇠브러시나 마른 헝겊으로 제거하면 됩니다.

 

겨울철 자동차 관리 법 2. 부동액

자동차의 뜨거운 엔진을 식혀주는 냉각수, 겨울철에 냉각수가 얼면 관이 파열되거나 엔진이 과열되는 등 차량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냉각수 동결과 부품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부동액을 사용하는데, 부동액과 냉각수의 비율은 1:1입니다. 부동액이 정상 상태일 때 초록빛을 띠며, 어는점은 30℃ 이하입니다. 교체 주기는 2~3년이 적당합니다.

 

 

겨울철 자동차 관리 법 3. 타이어 관리

겨울철 타이어 관리의 부재는 생명을 위협하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온도가 낮은 겨울철에는 타이어 내부 공기압이 평소보다 10~20% 정도 낮아져 브레이크를 밟아도 평소보다 정지거리가 길어질 수 있습니다. 타이어가 많이 소모된 경우에도 제동거리가 길어집니다. 타이어 홈에 100원짜리 동전을 넣어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반 이상 보이지 않으면 교체해야 합니다.

 

겨울철 자동차 관리 법 4. 시동 건 후 3분 있다가 히터를 드십니다.

자동차 시동을 걸자마자 ‘히터’를 켜고 따뜻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고 불만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히터는 엔진의 열을 이용하므로 엔진 온도가 게이지의 1/4 이상 올라간 후 히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열은 겨울철 엔진오일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예열하지 않으면 낮은 온도 때문에 엔진오일이 굳어지며 시동 직후 엔진 각 부분으로 빠르게 스며들지 못하고, 이로 인해 엔진 마모, 배출가스와 연료 소비 증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열 시간은 30초 내외가 적당합니다.

 

겨울철 자동차 관리 법 4. 유리창에 뜨거운 물은 안 됩니다.

백설기 같은 포근한 눈을 걷어내니 얼음이 유리에 붙어 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간혹 뜨거운 물을 유리에 붓고 와이퍼를 작동하는 분도 계시는데, 이는 유리와 와이퍼 모터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동을 걸고 유리창 열선 혹은 히터를 틀어 눈 얼음을 녹이면서 유리 전용 주걱을 이용해 긁어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와이퍼를 세워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눈과 함께 얼어붙는 상황을 예방하고 와이퍼 고무 부분의 변형도 막을 수 있습니다.

 

겨울철 자동차 관리 법 5. 겨울용 워셔액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겨울철에 워셔액이 나오지 않은 것을 경험해 본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워셔액도 업니다. 이 경우 보관용 통이나 노즐이 깨질 수 있습니다. 부동액 성분이 들어간 겨울용 워셔액으로 바꿔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 자동차 김서림 방지 하는 법과, 겨울철 자동차 관리 하는 법을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겨울철에도 안전 수칙 잘 지키셔서 무사고 운전하시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