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도시 서울 사업 6가지를 소개합니다

스마트 도시 서울 사업 6가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스마트 시티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기술을 사용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도시성장을 지속하게 하는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도시 서울은 바로 서울에서 추진하는 스마트 시티 사업입니다. 여기서는 서울에서 추진 중인 스마트 도시 사업들을 살펴보며 스마트 시티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도시 서울 사업 1. 스마트 서울 포털

서울시가 진행하는 ‘안전, 교통, 복지, 환경, 행정, 경제’ 6개 분야의 스마트 서울 주요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 성장 지원 프로그램, 시민 참여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신청도 가능합니다.

https://smart.seoul.go.kr/index.do

위의 사이트가 스마트 서울 포털 사이트 주소입니다.

 

 

스마트 도시 서울 사업 2. 스마트서울맵 ‘S-Map’

3D 가상공간에 서울을 그대로 구현하고 부동산 정보, 실시간 교통 정보, 일조량 변화 등 환경, 행정 정보를 결합한 서울시 통합 지도 포털입니다. 서울 시민의 다양한 생활 정보와 통계, 정책, 서울시 변천사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map.seoul.go.kr/smgis2/

위의 사이트가 S-Map 사이트 주소입니다.

 

스마트 도시 서울 사업 3. 화상회의 스튜디오 ‘서울온’

서울시는 국제회의를 비롯한 각종 비대면 행사가 가능한 화상회의 스튜디오 ‘서울온’을 서울시청 지하 시민청 태평홀에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온’에서는 2020년 9월 19일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콘퍼런스, 토론회, 콘서트, 전시회 등 총 47개의 행사가 거의 매일 열리고 있습니다. ‘서울온’은 가로 12m, 세로 7m 규모의 반원(타원)형 구조로 대형 LED 스크린과 최첨단 조명, 음향 시스템, 100명 이상 동시 접속이 가능한 화상회의 프로그램 등을 갖추어 시설활용도를 높였습니다. 2021년에는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에 이전 조성해 서울시뿐 아니라 민간 기업 등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할 예정입니다.

 

스마트 도시 서울 사업 4. 무료 공공 와이파이 ‘까치온’

코로나19 이후 사회 전반에 온라인, 비대면 서비스가 일상화되면서 데이터 수용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누구나 데이터 요금 걱정 없이 기존보다 4배 빠른 속도의 공공 와이파이를 무료로 누릴 수 있는 서울시 ‘까치온’의 시범 서비스를 성동구, 구로구, 강서구, 은평구, 도봉구 5개 자치구에서 시작했습니다. 산책로, 공원, 주요 도로, 전통시장 등 공공 생활권 전역에서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기능을 켜고 ‘SEOUL’을 선택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까치온’ 서비스를 통해 4차 산업 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스마트 도시 기반을 마련하는 동시에 통신비용 절감 효과도 거둘 것으로 기대합니다.

 

 

까치온에 보안 접속으로 접속할 때는 ‘SEOUL_Secure’를 선택한 후 ID ‘seoul’, 비밀번호 ‘seoul’을 입력하면 됩니다. 일반(개방형) 접속을 할 대는 와이파이에서 ‘SEOUL’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접속합니다.

 

스마트 도시 서울 사업 5. 최첨단 정류소 ‘스마트쉘터’

서울시는 시민을 위한 교통 복지와 선제적인 미래 교통체계를 구현하기 위해 ‘스마트쉘터’를 도입하였습니다. 스마트쉘터가 가장 먼저 설치되는 곳은 ‘숭례문 중앙버스 정류소’로, 2020년 11월 말부터 공사가 시작됩니다. 스마트쉘터는 자동 정차 시스템, UV 에어커튼, 공기청정기, 냉난방기, CCTV, 와이파이, 휴대폰 무선충전기 등 각종 편의 시설을 융합적으로 설치한 미래형 버스 정류소입니다.

 

스마트 도시 서울 사업 6. 일상 속 스마트 도시를 체험하는 ‘스마트 서울 전시관’

서울시청 지하 1층 시민청에 서울 시민이 일상에서 누리고 있는 스마트 도시 행정 서비스와 기술을 한곳에 모아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 서울 전시관’을 개관하였습니다. 전시관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민의 삶이 변화되는 도시, 서울’이라는 주제 아래 ‘서울을 수집하다, 서울을 살펴보다, 시민의 삶을 바꾸다, 함께 만들다’라는 4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 예약자에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운영시간 월요일 ~ 토요일 오전 10시, 오후 2시, 4시 입장 할 수 있습니다.

사전 예약할 수 있는 사이트 주소: http://gate.seoulcitizenshall.kr/

전화번호: 02·2133 7874

 

이상 스마트 도시 서울 사업 6가지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근대화를 계속 미루는 바람에 군사력이 약해 일본에 먹히는 뼈아픈 과거가 있는데요. 그래서 우리 기술들을 최신식으로 바꾸는 것에 어느 정도 민감한듯합니다. 스마트 도시 사업이 계속 발전하여 미래지향적인 대한민국이 되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