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사기 방지를 위한 5가지 방법을 안내합니다

중고차 사기 방지를 위한 5가지 방법을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중고차 중에도 가성비 좋은 것들이 있지요. 차가 있으면 출퇴근이 쉽기도 하고, 놀러 다니기도 좋은데요. 경제적 제약이 있으므로 중고차를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여기서는 중고차 사기 방지를 위한 방법 5가지를 안내하겠습니다.

 

중고차 사기 방지를 위한 방법 1. 허위매물, 미끼 매물인지 사전에 확인합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안전 공단이 운영하는 ‘자동차 365’ 사이트( https://www.car365.go.kr/ )등을 활용하여 허위매물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자동차관리법상 자동차 매매사업자가 차량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소속 조합에 신고하여 반드시 제시신고번호를 부여받아야 합니다. *판매사원이 소속 매매조합에 등록 허가된 판매사원인지도 확인하세요.

 

사례: 인터넷상에 시세보다 훨씬 싼 가격에 미끼 상품을 게재해 놓고 확인 전화를 하는 소비자에게 확실히 매물이 있다고 안내하면서 매장을 방문하도록 유도한 후 현장에서는 통화 한 사람과 다른 사람이 나타나 해당 차량이 금방 팔렸다면서 대신 비슷한 조건이라며 다른 중고차를 권유하거나 실제 광고상의 매물보다는 훨씬 떨어지는 차량을 살 것을 유도합니다.

 

중고차 사기 방지를 위한 방법 2. 중고차 매매계약 시, 반드시 법정 계약서로 작성합니다.

매매계약서는 법정 계약서로 작성하고, 계약서에 차량 정보, 매매금액, 대금 항목 등을 기재해야 합니다.

 

국가법령정보센터 ( http://www.law.go.kr )에서 자동차등록규칙 별지 제16호 서식을 참고하세요.

 

사례: 소비자는 중고차를 구매하여 차량 매매대금 외에 등록비 1,800,000원을 별도로 지급하였으나 차량을 등록한 구청으로부터 과세표준액을 확인해 보니 등록비가 900,000원 정도여서 매매업자에게 차액 반환을 요구하였으나 거부함.

 

중고차 사기 방지를 위한 방법 3. 카히스토리(보험개발원)을 통해 사고 이력 등을 확인합니다.

계약 체결 전 반드시 카히스토리 앱을 통해 실제 차량과 성능 상태 점검기록부의 주요 내용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보험사고 이력, 차주 변경 이력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카히스토리는 보험사고 이력, 특수보험 정보(침소, 도난, 전손 처리), 자동차용도(렌터카, 영업용), 차주 변경 이력, 자동차 일반사항(제작사, 차명, 연식, 배기량) 등의 정보를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합니다.

 

 

사례: 소비자는 중고차를 구매한 후 6개월 정도 운행하다 보니 차량 바닥 매트, 엔진룸 등에 토사가 있어 정비업체에 점검받은 결과 침수가 있었던 차량으로 소견을 받았으나 매매업자는 공사장에서 이용하였을 뿐이라며 침수차량임을 인정하지 않음.

 

중고차 사기 방지를 위한 방법 4. 사업자가 약속한 특약 내용은 반드시 계약서에 기재합니다.

매매계약을 전제로 보수도장, 보조키, 블랙박스 등을 약속받은 경우, 금액으로 환산하여 계약서에 반영하여야 나중에 특약 불이행에 따른 분쟁 발생 시 배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고차 사기 관련 신고는 아래 번호로 하세요.

중고자동차 관련 소비자 불만 상담: 국번 없이 1372

중고자동차 인터넷 허위 매물 관련 신고: 가까운 경찰서

중고자동차 계약 관련 피해 및 성능 관련 불만: 각 시청 또는 군청 교통부서

 

중고차 사기 방지를 위한 방법 5. 중고차 성능점검 책임보험 가입 여부와 보상내용을 확인합니다.

중고차 매매 시 발급한 성능 상태 점검기록부 내용과 실제 차량 상태가 달라 소비자에게 손해가 있을 때, 보험사가 이를 중고차 매수인에게 보상하는 보험제도가 시행 중이므로 중고차 구매 시 책임보험 가입 여부와 보상내용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례: 중고차를 구매한 후 정비업체에서 점검하니 엔진과 변속기가 매매업자로부터 교부받은 성능점검부의 점검내용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진단되어 수리를 요구함.

수입 중고차를 구매한 당일 운행 중 엔진오일 경고등이 점등되어 점검받은 결과 피스톤과 실린더 헤드를 교체해야 한다고 하여 사업자에게 연락하니 매매업자와 성능점검업자가 서로 책임을 전가하여 계약해제를 요구함.

 

이상 중고차 사기 방지를 위한 방법 5가지를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중고차 살 때 꼼꼼히 확인하셔서 만족스럽게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