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보이스피싱 방식에 대해 안내합니다

신종 보이스피싱 방식에 대해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보이스피싱은 전화로 피해자를 속여 돈을 뺏는 범죄입니다. 예를 들어 피해자의 대출상태 정보를 미리 암거래로 빼내어 그 정보를 이용해 피해자에게 대출상태를 안다고 확인시켜주고, 정식 금융 기관이라면서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게 해주겠다며 수수료 명목으로 돈을 보낼 것을 요구합니다. 그래서 피해자가 돈을 빚까지 얻어서 보내면 그 돈 다 떼이는 것입니다.

 

 

위의 표는 경찰청이 발표한 보이스피싱 통계자료인데요. 2020년도에는 합계 피해액이 4천억 대 수준입니다. 또 검찰청이나 세무서 등으로 위장한 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은 범인을 잡지 못하는 일도 많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거의 보이스피싱은 위에서 말한 대로 사전에 암거래로 얻은 피해자 정보만을 이용했는데요. 신종 보이스피싱은 저런 사전에 암거래로 얻은 정보뿐만 아니라 미리 피해자 핸드폰에 악성코드를 심어서 핸드폰에 있는 정보를 모두 빼내기도 합니다.

 

보이스피싱은 기본적으로 해외에서 전화를 걸어 이루어집니다. 근데 피해자 핸드폰에 해외 전화번호가 뜨면 피해자가 의심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인터넷 공유기처럼 생긴 전화번호 교환기를 거쳐 피해자에게 전화를 거는데요. 원래는 해외에서 전화를 거는 것이나 전화번호 교환기를 거치면 일반적인 010 번호로 피해자 전화에 발신 표시가 뜹니다. 그래서 국내 전화인 것처럼 속이는 것입니다.

 

신종 보이스피싱 조직은 이런 전화번호 교환기를 일반적인 가정집이나 사무실, 고시원 등에 거기서 기기만 운용하게 하면 돈을 주겠다면서 꼬셔 아무것도 모르는 피해자 집에 전화번호 교환기를 설치해서 운영합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전화번호 교환기를 설치한 피해자는 돈 몇 푼 받으려다 보이스피싱 혐의로 입건되고 있습니다.

 

신종 보이스피싱 조직은 사전에 피해자를 물색하고 피해자의 핸드폰에 악성코드를 심습니다. 그래서 피해자의 전화번호부, 문자 내용 등을 모두 살펴보며 피해자에 대한 정보를 얻습니다. 이렇게 얻는 정보 등을 이용해 피해자에게 전화해 위에서 말한 대로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게 해준다거나, 검찰청 등으로 속여 돈을 뜯어냅니다.

 

 

피해자는 전화를 받고 확인 전화를 할 수 있는데요. 보이스피싱 조직이 검찰청으로 속이려고 하면 피해자는 검찰청에 확인 전화를 할 것이고,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게 해준다면 피해자는 해당 금융사 전화번호로 확인 전화를 할 것입니다. 그때는 이미 피해자 핸드폰에 악성코드를 심은 상태라 피해자가 어디에 전화를 걸든 신종 보이스피싱 조직한 테 전화가 연결됩니다. 그래서 피해자는 완전히 속고 돈을 뺏기게 되는 것입니다.

 

 

제가 위에서 설명한 글은 위의 그림으로 대체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사전에 알지 못하는 문자의 URL은 클릭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택배를 가장하거나, 코로나 백신 등을 위장해서 URL을 누르면 악성 앱이 설치하게 하고 있으니 웬만하면 문자로 오는 URL은 안 누르는 버릇을 들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종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서는 믿을만한 모바일 백신을 설치하셔서 운영하시고요. 후이즈나 후후 같이 스팸 전화번호를 알려주는 앱이 있습니다. 이런 앱도 간단한 URL 검사 기능도 있고 기능상 도움이 되니 설치하셔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신종 보이스피싱 방식에 대해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일단 핸드폰으로 무언가 연락이 오면 아는 사람 이외에는 모든 전화는 의심하시기 바랍니다. 사람들 뒤통수쳐서 돈 뺏으려는 나쁜 사람들이 정말 많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