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화상카메라 해킹 예방법 6가지입니다

컴퓨터 화상카메라 해킹 예방법 6가지를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요즘은 화상회의나, 원격 수업을 많이 하므로 컴퓨터 화상카메라를 사용하는 빈도수가 과거보다 더 많습니다. 컴퓨터 화상카메라가 해킹당하면 영상을 해커가 볼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대부분 컴퓨터 화상카메라에 마이크도 같이 달려있기 때문에 집에서의 대화 같은 것들도 해커가 전부 엿들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컴퓨터 화상카메라가 해킹되는 방법 3가지입니다.

1. 잘못된 링크를 클릭했을 때입니다.

- 위험한 링크를 클릭하거나 신뢰할 수 없는 콘텐츠를 내려받으면 합법적인 소프트웨어로 위장한 트로이 목마를 비롯한 악성코드에 기기가 감염될 수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기 전 URL에 의심한 문자나 숫자 조합이 없는 합법적인 웹사이트로 연결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발신인이 확실한 URL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악성코드가 장치를 감염시키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원격 기술 지원으로 감염시킵니다.

- 주요 PC 제조업체나 사설 수리업체의 원격 기술 지원 서비스는 편리하지만, 사용자가 장치에 부여한 액세스 권한을 악용하는 사기꾼과 해커에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원격 액세스를 사용하면 기술 지원을 가장한 사기꾼이 사용자 모르게 악성코드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서비스에 등록하기 전에 기술 지원 제공업체를 확인하거나 장치를 지역의 인증된 오프라인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10년 전쯤에 사설 컴퓨터 수리업체에 노트북 포맷을 맡겼었는데요. 포맷이 끝난 후 집에 노트북을 가지고 와서 보니 무료 백신이 되게 많이 깔려 있었습니다. 당시 저는 사용하는 유료 백신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설치된 무료 백신 다 지우고 유료 백신 설치하니까 노트북에서 바이러스가 엄청나게 많이 나왔습니다. 사설 컴퓨터 수리업체 이용할 때도 조심하셔야 하십니다.

 

3. 오래된 소프트웨어

- 컴퓨터 화상카메라를 포함한 모든 장치의 오래된 소프트웨어는 해킹에 취약합니다. 업데이트로 패치되지 않은 백도어는 이전 버전에서 여전치 노출되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가 오래될수록 누군가가 취약점을 악용하여 소프트웨어를 해킹하는 방법을 찾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것은 핸드폰뿐만 아니라 노트북과 데스크톱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4. 해킹 툴 사용

앱 마켓에서 쉽게 내려받을 수 있는 인터넷 연결 기기의 고유번호(MAC)를 스캐닝하는 앱을 사용하면 주변에서 블랙박스와 연결한 스마트폰의 MAC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와이파이 블랙박스 앱으로 탈취한 제2자 스마트폰에서 영상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컴퓨터 화상카메라가 해킹되고 있다는 징후 4가지입니다.

1. 컴퓨터 화상카메라가 해킹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우선 컴퓨터 화상카메라의 표시등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컴퓨터 화상카메라을 사용하지 않는데도 표시등이 켜져 있다면 해킹된 컴퓨터 화상카메라의 징후이거나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과 연결되었을 수 있습니다.

 

2. 열려 있는 앱과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한 번에 하나씩 비활성화하여 잠재적인 용의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컴퓨터 화상카메라 프로세스가 실행 중인지 확인합니다. 실행 중이면 장치를 재부팅 하여 컴퓨터 화상카메라가 자동으로 활성화되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재부팅했는데 컴퓨터 화상카메라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컴퓨터 화상카메라가 해킹되었음을 의미합니다.

 

3. 프로세스가 실행되고 있지 않으면 컴퓨터 화상카메라를 직접 활성화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사용 중이라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표시등에 의존해서도 안 됩니다. 이러한 표시등은 컴퓨터 화상카메라 사용 중일 때도 꺼져 있는 것처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컴퓨터 화상카메라 폴더에서 저장된 비디오나 오디오 녹음을 찾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신이 녹화하지 않은 파일이 있다면 컴퓨터 화상카메라가 해킹되었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아래는 컴퓨터 화상카메라의 해킹 예방법 6가지입니다.

1. 컴퓨터 화상카메라 장치 비활성화

-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일은 장치에서 컴퓨터 화상카메라를 분리하는 것입니다. 외부 컴퓨터 화상카메라의 경우 전원을 공급하지 않거나, 연결선을 뽑으면 됩니다. 내부 컴퓨터 화상카메라의 경우 비활성화하면 됩니다. 제어판의 장치관리자에게 가서 카메라에 들어가는 디바이스 사용 안함에 체크하면 됩니다. 이것은 컴퓨터 화상카메라를 아예 안 사용할 때 하는 방식이고요.

 

자신이 컴퓨터 화상카메라를 사용하다 안 하다 할 때는 네이버 쇼핑에서 ‘캠가리개’로 검색하시면 캠에 붙일 수 있는 스티커를 판매합니다. 이 스티커는 열었다 닫았다 할 수 있어 컴퓨터 화상카메라를 사용 안 할 때는 닫아서 물리적으로 영상이 안 나오게 하고, 사용할 때는 열어서 컴퓨터 화상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있으니 구매해서 사용하시면 되시겠습니다.

 

2. PC 로그인 비밀번호 변경

- 컴퓨터 화상카메라가 이미 해킹된 경우라면 강력한 비밀번호도 소용없지만, 예방을 위해서라면 강력한 비밀번호가 도움이 됩니다. 해커가 추측하기 어려운 강력한 암호로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최소 6자리 이상의 숫자와 소문자, 대문자를 포함한 영문, 특수문자를 조합해 안전성을 높여야 합니다.

 

3. 컴퓨터 화상카메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컴퓨터 화상카메라 제조업체는 더 나은 보안과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소프트웨어를 지속해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는데 몇 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으니 신경 써서 업데이트 해주시기 바랍니다. 제품을 처음 살 때부터 꾸준히 제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해주는 업체의 제품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4. 의심스러운 링크나 다운로드는 멀리해야 합니다.

- 수신되는 이메일 중 출처를 알 수 없거나, 아예 모르는 이메일, 의심스러운 이메일은 클릭도 하지 마셔야 합니다. 악성 URL을 클릭하게 하는 것을 피싱이라고 하는데, 북한에서도 애용하는 해킹 방식입니다.

 

5. VPN 사용

- 공용와이파이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VPN을 이용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VPN을 사용하면 송수신정보를 암호화하는 효과가 나기 때문에 공용와이파이 사용 시 보안 측면으로 도움이 됩니다.

 

6. 믿을만한 컴퓨터 백신을 사용하십시오

- 믿을만한 컴퓨터 백신은 당연히 해킹문제에 도움이 됩니다. 백신이 100% 완벽한 보안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일반인 입장에서는 보안 측면에서 가장 좋은 선택인 것이 믿을만한 백신 사용입니다.

 

이상 컴퓨터 화상카메라 해킹 예방법 6가지를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위의 사항들 참고하셔서 해커로부터 안전을 지키시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