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 수원화성 행차에 대해 알아봅시다

정조 수원화성 행차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1795년 정조 20년 정조의 어머니 혜경궁 홍씨와 함께 정조가 정조 수원화성 행차를 합니다. 정조 수원화성 행차는 여러 가지 목적이 있는 행차였는데요. 그중의 하나가 정조 부모님을 위한 것이기도 했습니다. 1795년이 정조 어머니 회갑일 뿐만 아니라 돌아가신 아버지인 사도세자의 회갑이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위의 표가 정조 수원화성 행차 일정표입니다. 정조 수원화성 행차는 2년 전부터 정조가 기획하고 정약용이 실무책임을 맡아서 준비한 행사입니다.

 

 

위에 보이시는 일정 중 현륭원 참배가 있는데요. 현륭원은 정조 아버지인 사도세자가 묻힌 곳입니다. 사도세자는 죄인의 신분으로 죽어 일반 사람들같이 묘라는 곳에 묻혔는데요. 그것을 정조가 이장도 하고 격상하면서 현륭원이 된 것입니다. 현륭원은 수원에 있으므로 서울에서 말 타고 와 현륭원에 참배한 것입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사도세자가 살았다면 회갑을 맞는 해이기 때문에 특별히 참배 한 것입니다.

 

현륭원 참배와 함께 주간 및 야간 군사훈련을 했는데요. 정조는 국방에 대해 행사를 하며 왕권 강화를 꿈꿨습니다. 3,700여 명이 동원된 큰 군사훈련이라 외세로부터 방어하는 훈련인 것뿐만 아니라 정조 직속의 군대인 장용영 주도로 군사훈련을 한 것인데요. 당시 보통의 군인은 다른 권력자들이 마음대로 할 수도 있었지만, 장용영은 정조 직속으로 정조에게 충성하는 군인 집단입니다. 이 장용영 기준으로 군사훈련을 하여 왕권 강화도 하게 한 것입니다.

 

그다음 혜경궁 홍씨 회갑 잔치가 있는데요. 혜경궁 홍씨가 정조 어머니입니다. 정조 어머니와 남편인 사도세자는 동갑이라 회갑을 맞는 해가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살아있는 혜경궁 홍씨 회갑 잔치를 했는데요. 특이할 점은 남녀가 같이 같은 자리에서 잔치했다는 것입니다. 당시 조선은 잔치를 해도 남자와 여자가 따로 했는데요. 저 때 남녀가 같은 자리에서 같이 잔치를 했습니다.

 

6일째 되는 날은 주민들에게 쌀이나 소금을 나눠주고, 죽도 제공하는 등 먹을 것을 주고요. 양로잔치를 하여 어르신들께 고기나 다른 먹을 것을 제공해주기도 했습니다. 이런 것을 통해 정조 수원화성 행차의 하이라이트는 백성들과 함께한다는 애민 군주로서의 면모도 보였습니다.

 

정조 수원화성 행차에 동원된 인원은 6,000여 명입니다. 그림에 있는 말만 779필이고요. 실제 행차 길이는 1km가 넘습니다.

 

 

서울에서 수원까지 행차 거리가 100리 약 56km 정도인데요. 저길을 저 많은 사람이 행차한 것입니다. 실제로 정조 수원화성 행차길 중 일부가 현재의 1번 국도가 되기도 했습니다.

 

 

위의 그림이 정조 수원화성 행차를 미리 그린 그림인데요. 반차도라고 합니다. 그림 길이만 16m입니다.

 

기록에 언급된 행차 비용은 약 10만 냥입니다. 그 당시 쌀 한 섬의 가격이 5냥 정도입니다. 당시 쌀 20,000섬을 살 수 있는 돈이 투입된 것입니다. 쌀 1섬이 144kg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쌀 2,880,000kg을 살 수 있는 돈인데요. 20kg 쌀 144,000개를 살 수 있는 정도입니다. 현재 쌀 20kg에 60,000원 정도 하는데요. 현재가치로 8,640,000,000원 정도입니다. 물론 당시는 쌀 가치가 더 높았습니다. 이런 점은 염두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에 보이시는 것이 정조 수원화성 행차 노선입니다. 저렇게 갔는데요. 1795 시흥로가 바로 우리나라 1번 국도가 됩니다.

 

 

위에 보이시는 것은 배다리인데요. 한강에 저렇게 배를 쫙 배열시키고 그 위에 나무판을 대어 다리를 만든 것입니다. 정조는 서울에서 수원까지 가려면 한강을 건너야 했는데요. 저렇게 배다리를 만들어서 그 많은 인원이 다 저기를 건넜습니다. 잔디도 심었다고 하네요.

 

이상 정조 수원화성 행차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정조대왕 님은 정말 만능인듯합니다. 무예도 뛰어나시고, 학술적으로도 뛰어나시고, 잔치도 저렇게 크게 한다니 말이에요. 애민 정신으로 국정을 운영해주신 정조대왕 님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