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속도 올리기 5가지 방법을 안내합니다

와이파이 속도 올리기 5가지 방법을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핸드폰 무제한 요금제를 이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집에서 공유기를 통한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요즘은 동영상 콘텐츠 시청이나 게임 같이 트래픽을 많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주로 사용하시는데요. 이런 거 이용하시는데 와이파이가 느려서 버벅대면 짜증 나지요. 이렇게 와이파이가 느릴 때 어떻게 하면 와이파이 속도 올리기를 할 수 있는지 방법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와이파이 속도 올리기 방법 1. 공유기 보안 설정

공유기 보안 설정을 안 했을 때 다른 사람들이 무단으로 내 공유기를 사용하면 와이파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공유기 설정에 들어가서 와이파이에 연결할 때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보안 설정을 하셔야 하십니다. 허가된 맥 어드레스만 공유기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게 하면 더 좋은데요. 그걸 모르시겠는 분들은 공유기 와이파이 비밀번호라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와이파이 속도 올리기 방법 2. 채널을 다시 설정하세요.

채널 간 간섭으로 와이파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에는 두 가지 주파수 대역이 있습니다. 2.4GHz와 5GHz입니다. 현재 가장 많이 보급된 대역은 2.4GHz입니다. 그러다 보니 2.4GHz를 사용하는 사용자들 간에 주파수 간섭이 심각해져 통신 속도의 품질이 떨어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2.4GHz 대역은 모두 13개 채널이 있습니다. 채널이라는 것은 도로로 생각하면 되십니다. 13개의 도로에 신호들이 전송되는 것인데 우리 이웃이 나랑 같은 채널을 사용하면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속도의 저하나 신호가 끊기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같은 채널에서 여러 대의 와이파이 장치가 사용되거나 혹은 와이파이 장치들이 인접한 채널을 이용한 경우 서로 다른 장치들이 통신하는 과정에서 충돌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걸 간섭(interference)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사용하고 있는 채널을 검색하여 채널 간 간섭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간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 5, 9, 13이나 1, 6, 13채널처럼 서로 중첩되지 않는 채널을 이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장치들이 늘어나는 속도를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비중첩 채널이 20개 이상인 5GHz 대역의 사용이 늘고 있습니다.

 

채널은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들어가면 바꿀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속도 올리기 방법 3. 공유기 안테나를 조절해보세요.

공유기 안테나는 보통 2개인데 하나는 수평으로 하고, 하나는 수직으로 맞추는 게 좋습니다.

 

와이파이 속도 올리기 방법 4, 공유기 위치를 바꿔보세요.

공유기는 와이파이를 사용한다고 가정할 때 정해진 위치의 가운데 부분에서, 가능한 높은 곳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 데 있어야 장애물의 간섭으로부터 더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거실의 선반이나 가구 사이의 열린 공간에 두는 게 가장 좋습니다.

 

와이파이 속도 올리기 방법 5. 공유기를 리셋하거나 껐다 커보세요.

공유기를 리셋하거나, 껐다 켜면 로그 파일이 초기화되어 속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는 100메가 상품일 때 다운로드 기준 80메가 이상 나와야 하고, 500메가 상품이면 400메가 이상 나와야 하고, 1기가 상품이면 800메가 이상 나와야 합니다. 이 기준에서 현저히 차이가 크게 나면 와이파이 속도가 느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와이파이 속도 올리기 5가지 방법을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와이파이 속도 좋게 유지하셔서 쾌적하게 인터넷 하시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