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 콘텐츠 에 대해 알아봅시다

숏폼 콘텐츠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이 ‘릴스(Reels)’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릴스는 인스타그램에서 별도로 관리 및 게시할 수 있는 숏폼 콘텐츠입니다. 15초~30초까지의 짧은 길이의 영상을 편집해 공유하는 틱톡과 매우 흡사합니다. 한국에는 2021년 2월 2일 공식 출시했습니다.

 

 

왼쪽부터 릴스, 블로그 모먼트, 패스트 래프 모습입니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 본 사람은 동영상 편집이 얼마나 손이 많이 가고 귀찮은 작업인지 아십니다. 보통 3분 내외의 영상을 만들기 위해 30분 정도 영상을 자르고 붙이고, 음악 넣고, 자막 넣고 올리는데 하루 이상의 손품을 팔아야 합니다. 그래서 많이 포기하기도 합니다.

 

 

영상을 보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3분 정도의 유튜브 영상 한편을 건너뛰지 않고 제대로 풀 청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2012년 창업 당시 ‘15초 짜깁기 영상’이라고 비난을 받았던 틱톡이 2020년 기준 누적 17억 회의 다운 수를 기록하여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위협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한 것은 숏폼 콘텐츠의 인기를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인터넷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움짤’은 숏폼 콘텐츠의 시초입니다. 정적인 이미지 파일에서 출발해 애니메이션 형태의 gif 파일을 거쳐 완전한 동영상 파일 형태로 발전하여 SNS를 통해 활발하게 콘텐츠가 공유되면서 숏폼 콘텐츠라는 장르가 생겼습니다.

 

릴스는 인스타그램에서 별도로 관리 및 게시할 수 있는 숏폼 콘텐츠입니다. 릴은 영화 필름이나 녹음테이프를 감아 재생하거나 보관하는데 사용하는 기구의 명칭을 따온 것입니다. 15초~30초까지 짧은 길이의 영상을 편집해 공유하는 틱톡과 릴스는 유사합니다. 미국 등 해외에서는 2020년 8월부터 릴스를 도입했는데 한국은 2021년 2월 공식 출시하였습니다.

 

틱톡을 중심으로 유튜브 쇼츠, 릴스, 넷플릭스 패스트 래프등 숏폼 콘텐츠들은 ‘세로 영상’이 특징입니다. 세로 영상이 적합한 이유는 사람들이 대부분 영상을 세로형 스마트폰으로 보고, 가로로 돌리지 않고, 위아래로 빠르게 피드를 넘기며 영상을 소비하는 데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한국 MZ세대의 광고효과 조사에서도 MZ세대는 광고 콘텐츠를 가로형보다 세로형 영상에 흥미를 느끼는 비율이 17.65%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숏폼 콘텐츠의 두 번째 특징은 누구나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유튜브 같은 비교적 긴 영상은 영상의 세련미가 없으면 주목받기 힘듭니다. 누구나 올릴 수 없는 플랫폼이라는 말입니다. 하지만 숏폼 콘텐츠는 재미있고 쉽게 편집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숏폼 콘텐츠의 세 번째 특징은 재미있다는 점입니다. 짧은 시간에 재미를 추구할 수 있다는 장점은 콘텐츠 소비자의 심리적 장벽을 낮춰줍니다. 말 그대로 15초라는 콘텐츠의 길이는 소비자들이 콘텐츠 소비 시간에 대한 부담을 덜어줘 이동 중에도 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볍게 즐기는 재미있는 콘텐츠 소비가 숏폼 콘텐츠의 핵심인 것입니다.

 

유튜브도 숏폼 콘텐츠 시장에 진출합니다. ‘숏츠’가 그것입니다. 최대 60초 길이를 지원하는 쇼츠는 동영상 제작 도구인 쇼츠 카메라를 통해 촬영할 수 있고 60초 미만의 동영상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네이버도 모바일에서 1분 만에 만드는 숏폼 콘텐츠인 ‘블로그 모먼트’를 선보였습니다. 블로그에 숏폼 동영상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 손가락으로 가볍게 터치하면 다양한 스타일이 적용된 영상이 완성되고 네이버만의 서비스인 예약, 지도, 플레이스. 쇼핑 등을 동영상에 담을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새롭게 선보인 ‘패스트 래프(Fast Laughs)’는 앱 내 탐색 메뉴에 패스트 래프 탭을 누르면 최대 1분 길이의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영상이 끝나면 다른 영상이 이어서 나오는 방식으로 운영합니다. 롱폼 콘텐츠의 선두주자인 넷플릭스가 이런 플랫폼을 출시한 것은 한마디로 숏폼 콘텐츠에 익숙한 젊은 이용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패스트 래프는 한국을 제외한 일부 국가에서 출시하였습니다.

 

이상 숏폼 콘텐츠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동영상 광고를 만들 때도 세로형으로 짧으며 재미있게 만들면 좋을듯합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