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관련 자격증 8가지를 알아봅시다

환경관련 자격증 8가지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환경은 앞으로 인류가 계속 신경 써야 할 분야입니다. 안 그러면 인류 전체에 큰 재앙이 닥칠 수도 있는데요. 요즘 뜨고 있는 ESG 경영도 환경적인 면을 주요 초점으로 하고 있지요. 인류가 신경 써야 하는 분야인 환경관련 자격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방송대에도 보건환경학과가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파고드셔도 좋을듯합니다.

 

환경관련 자격증 1. 소음진동산업기사

소음 진동상태를 측정하여 소음 진동 원인을 제거 또는 감소시키기 위한 방지시설을 시공, 운영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관련 자격증으로 소음진동기사, 소음 진동기술사가 있습니다.

 

 

환경관련 자격증 2. 토양환경기사

현장에서 오염분포도를 파악하여 토양 환경 오염정화 및 복구에 대한 복합적인 업무를 수행합니다. 관련 자격증으로 토양환경기술사가 있습니다.

 

환경관련 자격증 3. 폐기물처리산업기사

일반폐기물과 산업폐기물 등을 취급하기 쉽고 위험성이 적은 형태로 변화시키고 처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관련 자격증으로 폐기물처리기사, 폐기물처리기술사가 있습니다.

 

환경관련 자격증 4. 온실가스산업기사

기후변화 대응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의 산정과 보고 및 온실가스 감축 활동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합니다. 관련 자격증으로 온실가스관리기사가 있습니다.

 

환경관련 자격증 5. 대기환경산업기사

대기오염 상태를 측정하여 대기오염물질을 제거 또는 감소시키기 위한 오염방지시설을 설계, 시공, 운영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환경 관련 공무원, 환경 관련 기관, 환경 플랜트 회사, 환경오염방지 설계 및 시공회사 등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환경관련 자격증 6. 수질환경산업기사

수질오염 상태를 측정하여 수질오염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고 수질 오염물질을 제거 또는 감소시키기 위한 오염 방지시설을 설계, 시공, 운영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환경 관련 공무원, 수자원 관련 기관, 오·폐수 배출 업체, 전문폐수처리 업체 등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환경관련 자격증 7. 자연생태복원산업기사

생태계에 미치는 교란 원인을 예측 몇 분석하고 훼손이 예상되거나 이미 훼손이 진행 중인 자연생태환경에 대한 조사분석, 생태복원 시공 등을 지원하는 업무를 합니다. 환경복원 전문업체, 생태계 위해성 평가기관, 국공립 공원 관리 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환경관련 자격증 8. 환경기능사

생활하수나 공장에서 발생하는 산업폐기물을 정화 및 중성화 처리하기 위한 관련 장비를 조작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분뇨종말처리장, 하수처리장 및 오물의 수거, 운반 전문용역업체 등 각종 공장의 폐수처리 및 환경관리 부서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상 환경관련 자격증 8가지를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위의 자격증들은 산업인력공단에 있는 자격증만 적은 것입니다. 환경관련 자격증들의 산업기사 이상을 따시려면 아마 환경 관련 학과 학위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관심 있으시면 방송대도 알아보시고요. 위에는 대부분 산업기사를 적었는데 동종 자격증 기사가 있는지도 찾아보시면 좋을듯합니다. 파이팅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