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유망직업 7가지를 알아봅시다 –인공지능 시대에서 살아남는-

미래 유망직업 7가지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인공지능 시대에서도 살아남을 확률이 높은 직업들입니다. 19세기 초 영국 방직공들은 기계식 방직기를 파괴하는 반(反)자본주의 운동을 일으켰습니다. ‘러다이트 운동’이라 불리는 이 시대적 사건은 자동화 기술과 실직에 대한 인간의 두려움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오늘날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 사회에서도 비슷한 우려의 시선이 느껴집니다. 망치를 들 수는 없지만, 대비는 필요합니다. 인공지능이 수행하지 못한 ‘인간만의 기술’을 발달시키는 것, 그게 바로 우리에게 당면한 과제입니다.

 

인공지능 전문가 리카이푸(Lee Kai-Fu)에 의하면 창의성, 전략에 의존하거나 높은 수준의 정서 지능 또는 동정심이 필요한 사회적 직업은 인공지능의 공세 앞에서도 비교적 안전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인공지능 시대에도 살아남을 수 있는 미래 유망직업은 아래의 것들이 있습니다.

 

 

미래 유망직업 1. 심리상담사(공감과 소통을 통한 치유)

행동, 인지, 정서와 성격 등 심리적인 장애가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약물이 아닌 상담을 통해 증상을 치료하는 전문가입니다. 정신분석, 행동 치료, 인지 치료, 인지행동치료, 심리극, 학습치료, 놀이 치료 등 여러 가지 접근법을 활용하여 이상심리와 정신장애를 치료합니다.

O 관련 자격증 : 임상심리사 – 임상심리학적인 전문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심리평가, 검사, 상담, 치료 등의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자격

 

미래 유망직업 2. 실버 시터(실버산업의 기본은 정서 교류)

혼자서는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노인을 보살펴주는 도우미를 뜻합니다. 노인에 대한 건강관리와 말벗 되어드리기 등 물리, 정서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노인복지 분야에 대한 이해와 질병 건강관리, 심리상담, 안전관리 등의 지식을 갖춰야 합니다.

O 관련 자격증 : 사회복지사 – 아동, 청소년, 장애인, 노인 등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격

 

미래 유망직업 3. 컨시어지(투숙객의 니즈, 능동적인 대응)

호텔에서 고객을 맞이하는 순간부터 투숙 전반을 총괄하는 서비스를 담당합니다. 기본적인 안내와 객실 서비스는 물론 인근 관광과 쇼핑 정보 제공 등에 이르는 투숙객의 다양한 요구를 수행합니다.

O 관련 자격증 : 호텔 서비스사 – 원활한 호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종사원으로서 외국어 능력,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증명하기 위한 자격

 

미래 유망직업 4. 여행가이드(변수로 가득한 여행을 책임지다)

고객이 편안하고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시간 관리, 말하기, 서비스 응대 능력이 요구되며 지리, 역사, 사회, 언어, 사회, 인류적인 지식을 통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여행 중 돌발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순발력이 중요합니다.

O 관련 자격증 : 국내 여행 안내사 – 국내를 여행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일정 계획, 각종 예약, 여행지 안내 등의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

 

 

미래 유망직업 5. PR 마케팅 책임자(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마케터)

상품 및 서비스의 판매를 위해 마켓 리서치, 광고 기획, 판촉에 이르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효율적으로 고객과 소통해야 하며, 가변적인 사회, 문화적인 상황에 대응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합니다. 판단력, 감수성, 창의력 등의 소프트 스킬이 요구됩니다.

O 관련 자격증 : 사회조사 분석사 - 정부, 기업, 단체 등에서 필요한 조사에 대해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 결과를 명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자격

 

미래 유망직업 6. 평생 교육사(교육, 지성뿐만 아니라 감수성까지)

학력보완 교육, 기초 문자해독, 직업 능력 향상 교육, 인문 교양 교육, 시민참여 교육 등 평생교육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인력입니다. 평생교육의 기획, 진행, 분석, 평가와 교수 업무를 담당합니다.

O 관련 자격증 : 평생 교육사(교육부) - 평생교육 이념의 실현을 위하여 실무능력과 전문성을 가진 평생교육 담당자를 양성하는 자격입니다.

 

미래 유망직업 7. 네일아트 전문가(기계가 흉내 낼 수 없는 섬세함)

손톱, 발톱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하기 위한 적절한 관리법과 네일 미용 업무를 수행합니다. 뷰티 트렌드의 파악과 섬세한 미용 기술이 요구됩니다. 네일 미용사, 셀프 네일아트 디자이너, 미용 강사, 관련 연구원 등으로 일하거나 네일 미용실을 창업할 수도 있습니다.

O 관련 자격증 : 미용사(네일) - 네일 미용에 관한 기술을 기반으로 현장 업무를 적절히 수행할 수 있는 전문자격

 

이상 인공지능 시대에서도 살아남을 미래 유망직업 7가지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해야 하는데 큰일이네요.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하면 현재의 많은 일자리가 사라질 것입니다. 미리미리 알아보고 준비해야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