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사용 현황 8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메타버스 사용 현황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용어 사전상의 의미에서 보면, 메타버스는 가공과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의미합니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보다 진보한 개념으로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 세계가 현실 세계에 흡수된 형태를 메타버스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사용 현황 1. LG 디스플레이

LG 디스플레이는 최근 신입사원 200여 명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입사교육을 했습니다. 트윈, 파주, 구미, 마곡 4개 사업장을 가상공간에 구현해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메타버스 사용 현황 2. 편의점 세븐 일레븐

세븐 일레븐도 2021년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면접을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을 활용해 진행했습니다. 면접자들은 메타버스 채용면접장에 입장해 본인 차례가 되면 아바타를 움직여 면접장으로 들어가 화상 면접을 보게 됩니다.

 

메타버스 사용 현황 3.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도 상반기 신입사원 입문 교육을 메타버스에서 진행했고, 아워홈도 하반기 사무직 신입사원 공개 채용을 메타버스를 통해 진행할 계획입니다.

 

메타버스 사용 현황 4.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금융교육 프로그램 ‘신한 Solverse 메타금융스토리’를 진행했습니다. 메타금융스토리에 참여한 초등학생들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아바타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투자 이야기, 저축의 필요성, 금융 OX 퀴즈, 투자게임 등의 프로그램을 함께 하면서 재미있게 메타버스를 체험하고 금융 지식을 습득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메타버스 사용 현황 5. 아모레퍼시픽 그룹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창립 76주년을 맞아 메타버스에서 디지털, 비대면 형식으로 기념식을 개최합니다. 본사 내 주요 공간을 메타버스에 구현해 오프라인에서 경험하지 못한 회사에 대한 체험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공간 접속 후 캐릭터 설정과 아이템 장착을 하고 자유롭게 회사 곳곳을 누비며 장기근속자 명예의 전당 축하 메시지 남기기, 회사 역사 퀴즈, 헤리티지 보물찾기 퀘스트, 방 탈출 게임 등 다양하게 마련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더욱 적극적으로 창립기념을 축하했습니다.

 

메타버스 사용 현황 6. 넥슨

넥슨도 최근 하반기 인턴 채용에서 메타버스로 온라인 채용설명회를 열었습니다. 넥슨은 PC 온라인 게임 ‘바람의 나라’의 게임 맵과 넥슨 사옥을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에 구현했습니다. 구직자들은 이곳에서 자신의 캐릭터를 생성해 넥슨의 인사 담당자나, 사업개발, 엔지니어, 게임기획 등 직군별 대표 직원들과 만나 비대면 상담을 진행하고 궁금증을 해결합니다. 넥슨 주요 게임에 관한 사회공헌 활동, 아트 전시, 신작 게임 정보를 보여주고, 사내 카페와 어린이집을 둘러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됐습니다.

 

 

메타버스 사용 현황 7. 서울시설공단

공기업 중에서는 서울시설공단이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노사 협약을 열었습니다. 서울시는 메타버스 플랫폼에 가상 회의실을 만들어 시범 운영할 계획입니다. 가상공간 회의실엔 아바타 공무원들이 들어와 소통과 토론을 하며 회의를 진행하고, 주요 행사도 엽니다. 공개행사의 경우 시민들도 아바타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충남 논산시는 탑정호 출렁다리를 네이버의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내에 구현할 계획입니다.

 

메타버스 사용 현황 8. 직방

부동산 플랫폼 직방은 직원 270여 명이 코로나 19 사태 본격화 이후 재택근무를 해왔는데, 2021년 2월부터 클라우드 워킹이라 부르는 원격근무 체제를 도입했습니다. 자체 개발한 메타버스 공간 ‘메타폴리스’를 가상공간 본사로 만들었습니다. 직원들은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어 로그인해 30층짜리 건물 메타폴리스로 출근합니다. 본사를 없애고 메타버스로 사무실을 이전한 건 우리나라에서 직방이 처음입니다.

 

메타버스와 3D 게임과의 결정적 차이점은 가상공간 내에서 경제가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입니다. 3D 게임은 게임 제작사가 만든 아이템을 플레이어 간 거래하기 때문에 게임 내 경제의 주도권은 게임 제작사에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는 게임 제작사뿐만 아니라 일반 게임플레이어도 아무나 아이템을 제공해 메타버스 내에서 수입을 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메타버스의 몇 가지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속적, 동시적이며 실시간, 제한이 없는 참여, 완전한 경제의 개념, 현실과 가상 세계를 확장하는 경험,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상호운용성 제공, 다양한 기여자들에 의해 콘텐츠와 경험이 생성되며 운영 등입니다.

 

이상 메타버스 사용 현황 8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일반 플레이어도 메타버스 내에서 소득을 창출할 수 있으면 흥행이 예상되지요. 그러면 가상화폐 시장도 더 성장할 듯합니다. 부자 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