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지 뜻 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모지 뜻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이모지 뜻은 사물이나 개념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그림문자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던 이모티콘과의 차이점은 이모티콘은 감정 등을 표현하는데 키보드의 문자를 조합해서 그림처럼 만든 것입니다. 하지만 이모지는 키보드 문자 조합이 아니라 온전히 그림으로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모지가 단순한 그림만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국제단체에 의해 이모지 마다의 코드가 부여되어 있기도 합니다.

 

 

위의 위 그림은 유니코드 이모지 목록이고, 위의 아래 그림은 2022년에 업데이트할 이모지 목록입니다.

이모지(Emoji)는 사물이나 개념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그림문자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던 이모티콘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이모지는 흔히 문자를 대체하거나 문자와 함께 사용됩니다. 여러 종류의 이모지 중에서 감정을 표현하는 얼굴 표정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최초의 이모지는 1998년 일본 통신사인 NTT도코모에 의해 만들어져 졌습니다. 이모지의 어원은 일본어로 그림을 뜻하는 에(e)와 문자를 뜻하는 모지(moji)의 결합어입니다. 이모지 뜻인 ‘그림문자’라는 의미는 일본어 단어인 絵文字(이모지, 에모지) 발음을 옮긴 것이 이모지입니다. 이에 비해 이모티콘은 :-) 이나 :-( 처럼 선, 점, 괄호 등을 이용해서 표현한 감정으로 emotion(감정) + icon(아이콘)의 합성어입니다. 이모티콘은 텍스트의 조합으로 감정을 나타내지만 이모지는 그림으로 감정을 표현한다는 게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모바일 운영체제를 개발하던 구글과 애플의 제안으로 2007년 유니코드 기술 위원회에서 유니코드 이모지 기술을 표준으로 제정했습니다. 이로써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여기에 최근에는 애니메이션 형태의 이모지인 스티커까지 등장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이모티콘과 이모지를 혼동하는 이유는 카카오톡 같은 메신저에서 만들어 대화창에 삽입할 수 있는 그림을 통틀어 ‘이모티콘’이라고 불렀기 때문입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카카오톡에서 사용하는 이모티콘은 이모지도, 진짜 이모티콘도 아닌 그냥 삽입할 수 있는 그림 스티커일 뿐입니다. 오로지 카카오톡에서만 보내고 받을 수 있는 카톡 이모티콘과 달리 이모지는 각 그림이 특정한 유니코드를 갖고 있어서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좋다’라는 표현을 영어로 하면 good, 일본어로 하면 いい, 프랑스어로 하면 bon, 중국어로 하면 好的 이지만 이모지를 사용하면 웃는 얼굴 표시 하나로 모든 나라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옥스퍼드 사전은 지난 2016년 ‘기쁨의 눈물을 흘리는 이모지’를 올해의 단어로 선정했습니다. 언어가 아니라 그림으로 표현된 이모지를 옥스퍼드가 ‘단어’로 받아들인 것입니다. 옥스퍼드는 이모지 문화가 지난 몇 년간 폭발적 성장을 거듭해 국제적인 소통 수단의 주류로 등극했다. 시각적, 즉각적, 정서적 표현의 위주가 되는 디지털 세계상을 사는 현실을 반영했다고 전했습니다.

 

 

PC와 모바일에서 사용하는 그림문자인 이모지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글로벌 비영리 단체인 유니코드 컨소시엄은 새 이모지를 심사, 승인하고 있습니다. 매년 4월 15일부터 8월 31일까지 PNG 포맷을 제출한 후 심사를 받게 합니다. 흑백이면 안 되고 색채여야 하고 검색엔진에서 자주 검색되는 이미지이어야 합니다.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싶은 이미지여야 새 이모지가 될 수 있습니다.

 

유니코드 컨소시엄이 2022년에 업데이트할 이모지를 확정, 발표했습니다. 내년 업데이트할 이모지는 엄지손가락이 집게손가락과 교차한 하트, 트렌지스젠더 남성의 임신을 고려한 이모지가 제작되었습니다. 왕관 쓴 사람도 남성인지 여성인지 구별 안 되는 이모지도 있고요. 피부색이 서로 다른 6가지 피부 색깔의 악수 이미지도 추가했습니다. 녹는 얼굴이나 눈물을 참는 얼굴도 있습니다.

 

어도비의 이모지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2/3가 단순한 문자 메시지나 대면 대화, 전화 통화보다 이모지를 활용한 소통에 더 편안함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실제로 단어를 이모지가 대체할 것이냐는 질문에 한국인 응답자는 76%, 세계 평균치는 68%라고 그렇다고 대답했습니다. 또 한국인 응답자 93%, 글로벌 응답자 88%가 이모지를 사용할 때 대화 상대에 대해 더 공감한다고 대답했습니다.

 

이상 이모지 뜻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시기적절하고 딱 맞게 이모지 올리는 사람들 보면 대단해 보이지요. 어떻게 저렇게 올릴 수 있는지 부럽기만 합니다. 이모지는 사람들의 감정 부분과 공감 부분을 더 좋게 하는 듯합니다. 말이 중요하긴 하지만 말에만 100% 의존하지 말고 여러 방식을 사용하며 소통하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