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귀농귀촌 지원센터 프로그램 7가지를 소개합니다

경기도 귀농귀촌 지원센터 프로그램 7가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경기도 귀농귀촌 지원센터는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읍에 있는 경기도 농수산진흥원 내에 있습니다. 도시민의 안정적 경기도 농촌 정착을 돕기 위해 2017년부터 운영 중입니다. 홈페이지는 ( http://www.refarmgg.or.kr )입니다. 홈페이지나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직접 방문해 상담도 가능합니다. 문의 전화번호는 031·250 2781, 031·548 2645입니다.

 

경기도 귀농귀촌 지원센터 프로그램 1. 경기 귀농귀촌 대학

귀농 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을 대상으로 귀농 귀촌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성공적 농촌 정착에 이바지하기 위해 경기 귀농귀촌 대학을 운영 중입니다. 2022년에는 권역별로 5개 교육기관을 모집 중이며 고양시, 여주시 등 귀농 귀촌 현장 지역을 고려한 교육기관 중 자신에게 맞는 학교를 선택하면 됩니다. 경기도민 및 귀농 귀촌 희망자라면 귀농 귀촌 시 마을에 적응하는 방법부터, 밭작물, 원예 등의 기술을 익힐 수 있을 뿐 아니라 교육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귀농귀촌 지원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됩니다.

 

 

교육 기간: 4월~11월, 8개월 동안 120시간

교육비: 자부담 70만 원 내외

신청 기간: 4월 중

 

경기도 귀농귀촌 지원센터 프로그램 2. 성공 귀촌 설계 아카데미

중장년 은퇴자 등 귀촌 희망자의 농촌 이해 및 미래 설계를 돕고, 초보 귀농인의 역량 강화를 통해 농촌 정착의 만족도를 높이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이론과 토론, 농산업 자격 제도, 농촌형 일자리, 겸업농 등 체험과 실습을 포함해 50시간 이상 수료해야 합니다.

 

교육기관 모집: 3월~4월

신청 기간: 4월

 

경기도 귀농귀촌 지원센터 프로그램 3. 도시농촌 어울림 활동

귀농을 희망하는 도시민과 귀농인을 유치하고 싶은 마을을 연계해 도시민은 귀농 후 생활을 체험해 보고, 해당 농촌은 귀농인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귀농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한 마을 열 곳을 선정해 귀농 귀촌에 관심 있는 도시민 공동체를 매칭해 줍니다. 농촌 마을과 도시공동체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농촌 마을을 활성화하고, 마을 사람들과 직접 교류하여 귀농귀촌 간접체험을 통해 준비사항들을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신청 기간: 5월 중

 

경기도 귀농귀촌 지원센터 프로그램 4. 행복 멘토 멘티

초보 귀농 귀촌인과 전문 귀농 귀촌인을 연결해 귀농 귀촌에 필요한 궁금증과 지식 정보를 공유하고 초보 귀농 귀촌인이 더 빠르게 농촌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돕는 정착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도시민 중 농업으로 전업했거나 농촌 지역으로 이주한 귀농 귀촌 희망자, 기술과 경험 부족으로 영농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는 초기 귀농인, 정착에 어려움을 겪는 농촌 거주 5년 이내 귀농인 등이 멘티로 참가할 수 있습니다.

 

 

신청 기간: 4~10월 상시 모집

 

경기도 귀농귀촌 지원센터 프로그램 5. 마을 공동체 활성화 지원

귀농 귀촌인과 원주민이 함께 다양한 지역 발전 공동체 활동을 펼침으로써 서로 소통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텃밭 가꾸기, 김장 김치 나눔, 어르신 힐링 치유 반찬 나눔, 우리 동네 명소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에 공모한 후 선정된 사업을 마을당 500만 원 이내에서 지원합니다. 귀농 귀촌인과 관계없는 경로잔치, 마을 축제는 지원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신청 기간: 4~5월

 

경기도 귀농귀촌 지원센터 프로그램 6. 귀농인의 집

귀농 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이 영농 기술을 배우고 안정적으로 귀농할 수 있도록 1년간 임시 거처로 제공하는 집니다. 현재 화성과 여주 두 곳에서 귀농인의 집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180만 원 정도 임대료를 내야 합니다.

 

입주자 모집: 4월

 

경기도 귀농귀촌 지원센터 프로그램 7. 귀농귀촌 박람회

각종 귀농귀촌 박람회에 참가해 귀농 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에게 경기도 귀농 귀촌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상담해주는 부스를 운영 중입니다. 특히 행복 멘토, 멘티를 통한 전문적 상담을 진행하기 때문에 예비 귀농 귀촌인에게 실질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상 경기도 귀농귀촌 지원센터 프로그램 7가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귀농귀촌 준비하시는 분들은 그냥 바로 농촌에 가지 마시고 위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정보를 얻으시고, 내가 귀농귀촌에 맞는지 체크해보시고 농촌에 가시기 바랍니다. 건승을 기원합니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