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경부암 이란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두경부암 이란 뇌와 안구를 제외한 머리와 목에 생기는 모든 암을 말합니다. 입안, 코, 침샘, 인두, 후두, 갑상선 등에서 암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초기에 암을 특정할 수 있는 증상이 없어 진단과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경부암 이란 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경부암 증상은 부위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구강이나 인·후두에 암이 발생하면 목 통증과 목소리 변화, 목의 이물감, 낫지 않는 입안 궤양, 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삼킴 장애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침샘암의 경우 통증 없이 혹이 나타납니다.
두경부암 이란 위험인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경부암의 주요 위험인자는 흡연, 음주입니다. 구인두암은 ‘인체유두종바이러스(HPV)’가 영향을 줍니다. 면역 결핍 질환이나 다양한 만성 염증성 질환도 두경부암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경부암은 암 발생 위치, 암의 종류, 환자 상태, 병기 등을 고려해 치료 방침을 결정합니다. 수술로 병변을 제거하고 수술 병리 검사 결과에 따라 방사선 또는 항암치료를 시행하거나 항암, 방사선 동시 요법을 시행합니다.
두경부암을 예방하려면 과도한 음주와 흡연을 삼가야 합니다. 또 적절한 운동과 함께 균형 잡힌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민간요법은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경부암 환자는 심미적인 요인뿐 아니라 먹고, 숨 쉬고, 말하는 등 기능적 문제에 직면할 수 있으므로,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해 흉터, 기능 결손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환자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기능적인 측변을 고려해 재건 수술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암을 비롯한 모든 질환은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증상이라도 머리, 목에 두경부암을 의심할만한 증상이 나타나면, 지체하지 말고 가까운 이비인후과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두경부암 이란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금연 금주하시고요. 영양공급 골고루 하고, 운동하고, 충분히 수면을 취하면 두경부암뿐만 아니라 모든 병을 막는 데 효과가 있지요.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도 모두 나와 내 가족을 위해 노력합니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