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이명 증상 치료하는 법을 안내합니다

귀 이명 증상 치료하는 법을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귀 이명이란? 외부적,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데도 머리나 귀에서 ‘삐~’, ‘찌~’, ‘쉬~’ 또는 바람 소리나 박동 소리 등 의미 없는 소리가 들리는 이상 음감을 말합니다. 즉, 외부에서 발생하지 않은 소리가 내부에서 들린다고 느껴지는 상태입니다. 바람 소리, 박동 소리, 물소리, 매미 소리, 북소리, 모기소리, 천둥소리, 진동 소리 등 다양한 소리로 들릴 수 있습니다.

 

O 귀 이명 증상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 내이질환, 염증, 스트레스, 노화에 따른 청력 장애 등으로 발생할 수 있고, 귓속뼈를 움직이는 근육이나 턱관절 이상, 혈관 문제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어렵습니다. 이명은 실제 소리가 아니라 비정상적이고 반복적인 뇌의 내부 자극이 청각신경을 자극하여 마치 ‘소리가 나는 것처럼’ 인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O 귀 이명 증상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대부분 1~2개월 안에 증상이 사라지므로 특별히 치료할 필요는 없지만, 돌발성 난청의 동반 증상으로 이명이 나타나거나 청각신경 주변에서 발생한 뇌종양(청신경 종양)의 초기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전문의를 찾아 정확히 진단받아야 합니다. 이명의 원인을 찾기 위해 순음 청력검사와 이명 장애 척도 검사가 필요하며, 추가로 뇌 영상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O 귀 이명 증상 치료 방법이 있나요?

-> 이명 완화에 큰 효과를 보이는 치료법은 ‘이명 재훈련 치료’입니다. 뇌에서 이명을 중요하지 않은 자극으로 인식하도록 습관화하여 이명에 대한 예민도를 낮추고 점차 벗어나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만약 질병에 의한 이명이라면 원인 질환에 대한 약물 치료를 통해 이명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O 귀 이명 증상을 개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충분한 수면, 금주, 금연,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 유지, 이명 치료를 위한 훈련 습관 형성 등의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 상황을 피하고, 숙면하는 것이 좋으며 야외활동이나 취미활동 등으로 심신의 안정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이명은 조용한 장소에서 크게 느껴지기 때문에, 일상에서 적당한 정도의 환경 음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O 아래는 귀 이명 자기 진단법입니다. 자신이 몇 가지에 해당하는지 체크해보세요.

-> 이명 소리가 슉슉- 쿵쿵- 딱딱- 박자감이 있다.

-> 이명이 5분 이상 계속 들린다.

-> 이명 때문에 잠을 자기 어렵다.

-> 현기증이나 두통이 함께 발생한다.

-> 갑자기 소리가 잘 안 들린다.

-> 귀가 먹먹하다.

-> 주변에서 내가 튼 TV 소리가 시끄럽다고 한다.

 

위의 7개 항목 중 1개라도 해당하면 전문가 상담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상 귀 이명 증상 치료하는 법을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어린 시절이나 청소년 시절은 이명이 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인이 돼서도 몇 달 동안 들린다면 전문의와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