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하는 법 에 대해 알아봅시다

백업하는 법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고 여러 상황상 자료의 영구 저장이 안될 수 있습니다. 랜섬웨어가 걸려서 중요한 자료들이 다 날아갈 수도 있고 하드디스크에 예상 못한 충격이 가해져 모든 자료가 날아갈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안 좋은 상황들에 대비하여 우리는 중요자료들을 백업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여기서는 대중적으로 알려진 백업하는 법 3가지에 대해 안내하겠습니다.

 


백업하는 법 1. USB나 외장하드 이용하기

백업하는 법 으로 가장 좋은 것은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디스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초기에 제품 구입비만 조금 들면 거의 반영구적으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USB도 웬만한 하드디스크 못지않게 저장용량이 커져서 백업용으로 사용해도 물의가 없을 정도입니다. USB나 외장하드를 백업매체로 사용할 때는 이용안할 때 컴퓨터와 연결을 끊어놔야 합니다. 랜섬웨어가 컴퓨터에 연결된 백업 매체까지 감염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USB와 외장하드를 이 컴퓨터 저 컴퓨터 막 연결하면서 사용하면 바이러스에 감염될 우려가 높아지기 때문에 백업하기로 지정한 컴퓨터 이외에는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업무용같이 정말 중요한 자료들은 일단 USB나 외장하드에 1차 백업하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2차 백업할 수도 있습니다.

 


백업하는 법 2.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하기

얼마 전에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백업하는 것이 유행처럼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무료로 제공하는 저장용량이 많지 않아 영구적으로 사용하는데 는 한계가 있습니다.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는 구글 드라이브, 네이버 클라우드, 애플의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드라이브, KT의 유클라우드, SKT의 베리 클라우드, LG 유플러스의 U+Box 등이 있습니다. 저 중 무료로 제공 하는 저장 용량이 제일 큰 서비스는 30GB를 제공하는 네이버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백업하는 법 3. 윈도우 백업 기능 이용하기

파일을 위에서 말한 것처럼 수동으로 백업 할 수도 있지만 윈도우 운영체제를 이용해 백업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7 이상에서는 백업 및 복원기능이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제어판의 시스템 및 보안 폴더 에 들어가면 컴퓨터 백업을 어느 저장매체에 할지, 어떤 파일을 할지, 어떤 주기로 할지 선택해서 백업할 수 있습니다. 단 백업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니 한가할 때 해야 합니다.

 


이상 백업하는 법 3가지에 대해 안내하였습니다. 백업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끼게 하는 사례는 조선왕조실록이 있습니다. 조선왕조실록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각 왕이 살던 당대에 작성한 역사서입니다. 원래는 원본을 복사해서 전국 4군데에 각각 보관했으며 임진왜란, 병자호란 등을 거치며 복사본을 늘려 전국 5군데에 나눠 보관하였습니다. 그곳들 중 2곳이 살아남아 우리가 조선왕조실록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백업하는 법을 알아도 백업하는 것은 귀찮은 일이지요 그럴 땐 랜섬웨어에서 보호해주며 자동으로 외부 저장장치에 백업해주는 안랩 데이터 세이프 같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셔도 좋으십니다. 좀 더 안전하게 사시기 위해 백업하는 법 3가지를 참고하여 백업하는 것을 습관들입시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