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게 사는 법 3가지를 안내합니다

행복하게 사는 법 3가지를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참고한 영상은 TED강의의 어떻게 하면 좋은 삶을 살 수 있을까? 행복 연구가 주는 교훈이고 발표자는 Robert Waldinger 씨입니다. 하버드 대학교는 남성 724명을 대상으로 75년간 어떻게 살아야 행복한지 조사를 하였습니다. 매년 설문조사를 하고 면담을 했으며 여러 가지 인생사 조사를 하였습니다. 이런 연구를 통해 행복하게 사는 법 3가지를 알아낸 것입니다.


 

행복하게 사는 법 1. 사회적 연결은 유익하되 고독은 해롭다.

연구결과 가족이나 친구 공동체와 연결이 긴밀할수록 더 행복하고, 신체적으로 건강하며 오래 사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다른 사람들로 부터 고립된 사람은 행복을 덜 느낄 뿐만 아니라 중년기에 건강이 더 빨리 악화되고 뇌기능이 저하되었으며, 관계가 긴밀한 사람보다 수명이 짧았습니다.

 


행복하게 사는 법 2. 관계 중에서도 친구가 얼마나 많은가, 안정적이고 공인된 관계가 되었던 것 보다는 관계의 질이 중요하였습니다. 사람들과의 갈등은 우리 몸에 아주 나쁩니다. 예를 들어서 불안한 결혼생활을 하는 사람이 이혼한 생활을 하는 사람보다 더 불행할 수도 있습니다. 바람직하고 따뜻한 관계는 건강과 행복을 지켜줍니다. 중년의 콜레스테롤 수치는 노년의 인생과 관계가 없었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맺고 있느냐 입니다.

 

행복하게 사는 법 3. 좋은 관계는 우리 몸뿐만 아니라 뇌도 보호해 줍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단단한 관계를 맺은 80대는 그렇지 않은 80대보다 더 건강하며, 기억력도 오래가는 것으로 연구결과 나왔습니다.

 

행복하게 사는 법 으로 인간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은 옛날부터 있던 말인데요. 그것을 이렇게 장기간 연구하여 조사결과가 나온 것은 인류에게 큰 성과입니다. 인간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은 다들 알지만 우리는 그것을 금방금방 잊어버립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인간관계를 통한 방식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해결책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대외적으로 인간관계를 만들기 부담스러우시면 1차적으로 일단 가족들과 인간관계를 좋게 유지하려고 노력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행복은 가족단위로 이루어진다는 말도 있으니까요.

 

톰 소여의 모험을 쓴 소설가 마크 트웨인은 그의 삶을 돌아보며 이렇게 얘기 하였습니다. “시간이 없다. 인생은 짧기에, 다투고 사과하고 가슴앓이 하고 해명을 요구할 시간이 없다. 오직 사랑할 시간만이 있을 뿐이며 그것은 말하자면 한 순간이다.”

 

이상 행복하게 사는 법 3가지를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가족들 간의 인간관계를 좋게 하고 그와 함께 직장 동료나, 친구, 동호회 사람들 혹은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며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 행복하게 사는 법 인듯합니다. 인간관계를 맺다 상처를 받아도 훌훌 털어버리고 다시 노력하는 모습이 필요할 것입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