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전 이성계 조선을 건국한 의미를 봅시다

정도전 이성계 조선을 건국한 의미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정도전 이성계 의 결합은 화학적 결합이라고 합니다. 정도전에게 붓이 있었다면 이성계 에게는 칼과 힘이 있었습니다. 정도전 이성계 둘 중에 한분만 없었어도 조선은 건국되지 못했을 것 입니다. 부패할 대로 부패한 고려를 버리고 새로운 세상을 만든 정도전 이성계 조선 건국의미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정도전 이성계 초상화로 왼쪽이 정도전, 오른쪽이 이성계입니다.

정도전 이성계 조선 건국 의미 1.

고려가 소수의 귀족중심이었다면 조선을 건국함으로써 더 아래로 내려와 범위가 넓은 사대부 중심의 나라가 된 것입니다. 고려는 경제적 정치적 여러 가지들이 다 소수의 귀족들이 장악하고 있었습니다. 농민들은 송곳 하나 꽂을 땅이 없다는 말이 생겼을 정도인데요. 이 사항 때문에 정도전이 고려를 계속 이을 생각안하고 새로운 나라로 만든 제일 중요한 이유입니다. 소수귀족에 몰린 모든 특권이 조금 더 내려와 사대부 중심으로 나라가 새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조선 때에야 관료주의 나라가 된 것도 중요한 것입니다. 능력 있는 사람들이 위로 올라갈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정도전은 시스템을 재상중심의 정치체제로 만들려고 했습니다. 현대의 총리제도 같은 것인데요. 왕보다는 1사람의 재상에 권력을 더 많이 집중하려고 했습니다.

 


정도전 이성계 조선 건국 의미 2.

경제적 중심이 고려는 귀족인 대지주에게 있었다면 조선은 중소지주 중심으로 옮겨진 것입니다. 정치적 중심이 귀족에서 사대부로 내려옴에 따라 경제적 중심도 대지주에서 중소지주 중심으로 새로 만들어졌습니다.

 

정도전 이성계 조선 건국 의미 3.

고려시대보다는 더 조선시대에 지배계층이 백성과 더 친화적이게 된 것입니다. 권문귀족과 성리학 공부해서 시험 봐 정치 길에 오르는 사대부 중 당연히 사대부가 백성과 더 친화적이고 백성을 귀족보다는 더 잘 알고 있으며 백성을 생각하는 정치를 더 잘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정도전 이성계 조선 건국 의미 4.

위에 나열한 것을 종합해 봤을 때 조선이 고려보다 더 발전된 국가인 것입니다. 조선이 고려보다는 더 백성들을 생각할 줄 알았고, 계층 간 이동도 더 많이 가능했으며 사회시스템이 고려보다는 더 공정하게 돌아갔습니다.

 

정도전 이성계 조선 건국 의미에서 살펴볼 수 있는 사상들은 정도전의 사상에 의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성계가 위화도 회군 후 권력을 잡았을 때 고려를 잇는 나라가 아니라 아예 리셋하고 새로 조선으로 왕조를 만든 이유는 정도전이 성리학을 공부한 덕분입니다. 정도전은 어렸을 때 이색에게서 성리학을 배우고, 맹자에게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맹자의 이론을 바탕으로 역성혁명(왕 세습 가문이 바뀌는 것이)을 만들어낸 것입니다.


 

정도전 이성계 중 정도전은 신진 사대부입니다. 고려 말은 권문세족이 권력을 잡고 있어서 성리학을 배운 신진사대부들은 권력 상위 계층으로 쉽게 가지 못했는데요. 정도전은 이런 갈증을 항성 격고 있는 신진사대부 계층이었습니다. 이성계는 신흥무인 세력이었습니다. 군사적으로 뛰어난 능력과 힘은 가지고 있었지만 변방출신이라는 이유로 중앙에서 소외되고 있었습니다. 이런 정도전 이성계 가 만나 새로운 나라를 만든 것입니다.

 

이상 정도전 이성계 조선 건국 의미 에 대해 살펴보는 자리를 갖았습니다. 물론 민주주의 나라가 제일 좋지만 옛날에는 권문세족보다는 신진사대부가 조금 더 나앗겠지요 신진사대부들은 백성들을 위해야 한다고 많이 배우기도 하고 자기 능력으로 출세해야 하는 사람들이었으니까요 조선도 지금 보면 많이 부족한 국가이나 당시로는 엄청나게 발전하여 국가가 새로 만들어진 것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