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리더 에 대해 알아봅시다

좋은 리더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리더는 대통령이나 국회의원 같은 국가의 리더입니다. 좋은 리더 들은 어떤 덕목이 필요할까요.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좋은 리더 덕목은 도덕성입니다. 그것과 함께 그의 총명함이나 지능 같은 능력이 중상 이상은 하는 사람이 좋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에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좋은 리더는 그런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하며 문제를 이해하고 올바른 정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깨끗하게 정책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리더에게 돈을 많이 줘 로비를 한 사람 마음대로 정책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다수를 위해 정책이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19대 대선 때 국민들이 우선시 하는 차기 정부 국정 가치 는 정의가 27.5%1, 안보가 19.1%2, 경제가 17.6%3위를 하였습니다. 그만큼 정의가 중요하고 영향력이 크며 국민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세상의 핵심단어라는 뜻입니다. 정의로운 대한민국이 되려면 좋은 리더 는 반드시 도덕성이 갖춰여야 합니다. 그리고 올바른 길로 가기위해 능력도 중상 이상은 돼야 하는 것입니다.

 

유권자가 원하는 대통령 리더십은 최순실 게이트 전 능력이 36.6%이고 도덕성이 33.2%였지만, 최순실 게이트 후 능력은 31.1%, 도덕성이 65.5%가 되었습니다. 최순실 게이트를 겪으면서 국민들이 좋은 리더 의 조건으로 도덕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 중 1년차의 지지율은 김영삼 전 대통령이 71%, 김대중 전 대통령이 71%, 노무현 전 대통령이 60%, 이명박 전 대통령이 52%였는데요 5년차 지지율은 김영삼 전 대통령이 6%, 김대중 전 대통령이 24%, 노무현 전 대통령이 24%,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가 되었습니다. 모두 지지율이 너무 많이 내려갔지요. 레임덕 현상이라고 하는데요. 대통령 지지율이 원래 그런 것은 아닙니다.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은 55%라는 높은 지지율을 받으며 퇴임하였습니다.

 


아이슬란드는 시민의회라는 참여형 민주주의를 세계 최초로 실험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이런 참여형 민주주의를 제안한 것이 아이슬란드의 해적당입니다. 해적처럼 힘이 세서 권력자에게 권력을 가지고 와 국민들에게 나눠준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해적당은 2012년 만들어진 신생당인데 총선 투표에서 14.5%를 차지해 아이슬란드에서 2번째 당이 된 곳입니다. 해적당의 주요 공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상의료, 35시가 노동, 직접 민주주의 기반의 시민발의 제도화, 국회의원 장관 겸직 제한입니다. 해적당의 포인트는 깨끗하게 정치를 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높은 수준의 도덕성이 받쳐줘야 합니다.

 

이상 좋은 리더 조건 으로는 도덕성이 중요하고 능력도 중상 이상 정도는 되게 받쳐줘야 하다는 내용의 좋은 리더 조건에 대해서 말하였습니다. 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도 독재하고 범죄 저지르면 나가리가 되지요 좋은 리더 는 도덕성과 능력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후보들을 평가하며 투표를 해야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