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말 반도 네네츠족 에 대해 알아봅시다 첫번째

야말 반도 네네츠족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야말 반도 는 툰드라 지역인데요. 네네츠족 언어로 세상의 끝이라는 뜻입니다. 툰드라 지역은 겨울에 영하 60도를 오르내리는 동토의 땅입니다. 툰드라는 나무가 없는 땅을 뜻합니다. 북위 60도 이상 지역으로 최고 북쪽지역은 햇빛이 부족하기 때문에 나무가 없습니다. 식물은 이끼정도만 있는데요. 툰드라 지역의 남쪽 지역부터 침엽수로 시작해 남쪽으로 갈수록 활엽수도 생겨 나무가 있을 수 있는 지역이 되는 것입니다.

 


위의 지도는 A가 야말 반도 B가 한반도(위사진)입니다. 위의 아래 사진은 네네츠족 사람들과 네네츠족 썰매, 네네츠족 천막인 의 모습입니다.

야말 반도는 순록 유목민인 네네츠족 사람들의 땅입니다. 야말 반도 네네츠족 남자들의 일상은 순록을 잡는 데서부터 시작합니다. 순록을 올무로 잡아서 먹기도 하고, 훈련시키기도 합니다. 야말 반도 네네츠족 사람들은 순록은 삶에서 없어서는 안 될 동반자 같은 것입니다. 야말 반도 네네츠족 의 한 대가족이 키우는 순록은 7,000마리에 달하기도 합니다. 야말 반도 네네츠족 의 생활은 순록으로 시작해 순록으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삶과 비슷한 게 순록입니다.

 


야말 반도 네네츠족 순록은 이끼를 먹으며 삽니다. 그래서 야말 반도 네네츠족 사람들은 이끼 있는 지역을 찾으며 계속 이동하는 유목민의 삶을 삽니다. 야말 반도 네네츠족 남자라면 순록만큼이나 이끼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야말 반도 네네츠족 사람들은 순록을 먹을 때는 목을 졸라 죽입니다. 그리고 가죽을 벗긴 후 배를 갈라 순록피을 마시는데요. 순록 피에는 비타민과 철분이 있어 야말 반도 네네츠족 사람들에게 과일이나 야채가 부족한 사항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순록은 생식을 합니다. 나무가 부족해 불이 귀한 야말 반도 네네츠족 사람들은 자연히 생식을 많이 합니다.

 

야말 반도 네네츠족 사람들은 순록 가죽으로 옷과, 이불, 천막을 만듭니다. 야말 반도 네네츠족 사람들은 순록 먹이인 이끼를 찾아서 1주일에 한 번씩 대이사를 하며 살아갑니다. 몇 천 마리가 되는 순록과 함께 사람들이 천막이나 모든 짐 까지 다 가지고 이사를 하는데요. 이동을 할 때 사람이 순록을 이끄는 것 같지만 야말 반도 네네츠족 사람들은 사람이 순록을 이끄는 건지 순록이 사람을 이끄는 건지 잘 모르겠다고 합니다.

 

야말 반도 네네츠족 사람들은 잡아먹는 순록 말고 집순록이라고 해서 애완동물처럼 키우기도 하는데요. 집순록은 대우가 좋습니다. 잡아먹지도 않는데요. 그래서 야말 반도 네네츠족 사람들과 순록들을 이어주는 중재자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야말 반도 에는 약 50,000개의 호수가 있는데요. 야말 반도 네네츠족 사람들은 그 호수를 통해 물 공급을 받습니다. 야말 반도는 9개월 정도가 눈에 덮여 있어 호수도 그렇게 얼어 있는데요. 그래서 야말 반도 네네츠족 사람들은 호수에 가 얼음을 곡괭이로 깨 얼음을 가져와 녹인 다음 식수로 사용합니다.

야말 반도 네네츠족 사람들은 바다로 가 생선도 많이 잡아옵니다. 잡아온 생선은 그냥 밖에 놓아도 얼어서 보관이 쉽습니다. 겨울에는 순록 고기 다음으로 생선을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생선은 익혀 먹기도 하고 생으로 먹기도 합니다.

 

야말 반도 네네츠족 사람들이 완전히 문명과 단절된 생활은 아니고요 밤에는 휴대용 DVD를 통해 영화도 본다고 합니다. 그런 것 들을 통해 도시에 대해서도 알고 있습니다.


 

야말 반도 네네츠족 사람들의 천막을 이라고 하는데요. 춤 안은 순록 털 덕분에 바깥과 달리 추운겨울에도 영상 10도 정도 된다고 합니다. 춤 안은 가운데 난로가 있어 거실과 부엌 역할을 하고 바닥은 나무를 깔아 냉기를 어느 정도는 차단합니다.

 

야말 반도 는 7월에는 푸른 땅을 들어내는데요. 영하 50도에서도 살아난 모기는 장난이 아닙니다. 여름에 영양이 부족한 순록은 모기 때문에 죽기도 한다고 합니다.

 

야말 반도 에는 천연가스가 많이 있는데요. 러시아가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철도가 생기고 외지인들이 오가고 있습니다. 그런 것들은 야말 반도 네네츠족 사람들에게 안 좋은 영향입니다. 환경이 오염되고 순록 유목하기에도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상 야말 반도 네네츠족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아직도 저렇게 문명화 되지 않고 사는 곳도 있군요. 신기하네요. 저렇게 살던 것이 전쟁도 없었고 어떻게 보면 더 행복하게 살고 있는 모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행복하세요!!


아래는 야말반도 네네츠족 이야기 시리즈 링크입니다.


2018/11/30 - 네네츠족 에 대해 알아봅시다 두 번째 이야기


2019/01/04 - 네네츠족 에 대해 알아봅시다 세 번째 마지막 이야기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