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비 족제비 과 특징에 대해 알아봅시다

담비 족제비 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여기서 알아볼 동물은 담비인데요. 담비가 족제비 과라 담비 족제비 과라고 하겠습니다. 담비하고 족제비는 다른 동물이니 혼돈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여기서는 담비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사진이 담비 모습입니다.

담비 족제비 과는 멸종위기 야생동물 2급입니다. 담비는 전체 몸길이 50cm~100cm이고 그 중 꼬리 길이가 12cm~37cm입니다. 그리고 몸무게는 2.5kg~3kg입니다.

 


호랑이와 표범이 없는 한반도에서 저렇게 작은 담비가 최상위 포식자입니다. 한국 야생계 넘버 1이에요. 담비 족제비 과 의 배설물을 살펴보면 자기보다 몸집이 큰 노루나 고라니의 털과 뼈가 발견됩니다. 담비 족제비 과의 배설물을 관찰하면 고욤(작은 감), 다람쥐 털, 너구리 털, 새의 발톱 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지난 4년간 한반도에 있는 담비 족제비 과의 배설물을 조사한 결과 먹이는 식물류가 49%, 포유류 29%, 조류 12%, 밀랍() 6%, 양서류 파충류 곤충 4%이었습니다. 포유류 중에는 청설모가 20%, 고라니 노루 16%, 멧돼지 13%, 비단털들쥐 11%, 다람쥐 9%, 멧토끼 7%, 등줄쥐 4%, 두더지 2%이었습니다. 놀랄만한 점은 멧돼지도 사냥한다는 점입니다.

 

담비 족제비 과가 있다는 것은 생태계가 건강하다는 증거입니다. 담비 족제비 과는 단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양봉을 해 놓은 곳에 몰래 와 꿀을 훔쳐 먹기도 합니다. 담비 족제비 과는 잡식성이지만 감이나 꿀 버찌처럼 단 것을 좋아해 중국에서는 전체 먹이의 6%를 꿀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꿀개라고도 합니다.

 

담비 족제비 과는 한번에 1마리~3마리의 새끼를 낳아서 기르는데 보통 2마리를 낳아서 기릅니다. 그래서 어미가 1~2마리의 새끼를 데리고 다니는데 3마리의 새끼를 데리고 다니는 경우도 있지만 흔한 경우는 아닙니다. 담비 족제비 과는 한곳에 머무는 경우가 드문데요. 담비 족제비 과가 한곳에 오래 있고 경계근무를 서고 그러면 그곳에 담비 족제비 과의 둥지가 있는 경우입니다. 담비 족제비 과의 둥지에는 담비 새끼들이 있고 둥지는 2~3주에 한 번씩 옮기는데 옮기는 이유는 벼룩과 천적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담비 족제비 과는 발톱으로 나무를 찍으면서 타서 굉장히 잘 탑니다. 점프력도 좋아 날다람쥐처럼 이 나무 저 나무를 잘 옮겨 다닐 수 있습니다.



담비 족제비 과는 2~3마리가 무리지어 사냥하는데요. 사냥 방식은 예를 들어 담비 족제비 과가 3마리라면 2마리는 먹이 바로 뒤를 쫓고 1마리는 먹이의 예상도주로를 파악하여 길을 가로 질러가 덮치는 방식입니다.

 

담비 족제비 과는 주행성이지만 사냥한 큰 먹이가 있으면 밤에도 활동하는데요. 사냥한 먹이를 다른 동물이 먹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담비 족제비 과 2~3마리로 이루어진 무리는 1년에 고라니와 어린 멧돼지를 각각 9마리씩 사냥합니다. 담비 족제비 과의 무리는 우리나라에 1,000여개정도 있다고 파악하고 있는데요. 그러면 담비 족제비 과가 사냥하는 고라니와 멧돼지 개체수가 1년에 약 10,000 마리가 되는 것입니다.

 

담비 족제비 과는 꿀벌의 천적인 말벌을 잡아먹습니다. 담비 족제비 과는 숲속을 누비고 다니며 식물의 씨앗을 퍼트리고 생태계의 조절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담비 족제비 과 1마리가 활동하는 영역은 59.1km²인데요 이는 여의도 면적의 8배입니다.

 

이상 담비 족제비 과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담비는 가죽 때문에 밀렵으로 많이 없어졌는데요. 이제는 밀렵이 줄어들어 잘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담비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