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혼: 황혼이혼에 대안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졸혼은 부부가 법적으로 혼인관계는 유지한 채 떨어져 사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이혼의 전 단계나 별거가 아니냐 하겠지만,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나이를 먹고 황혼이혼을 하느니 졸혼: 황혼이혼에 대안 의 방법을 취해서 평생의 반려자와 함께 끝까지 갈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졸혼이란 말은 일본에서 2004년 ‘졸혼을 권함’이란 책으로 단어가 알려졌습니다. 책에서는 졸혼이란 부부가 떨어져서 지내며 각자의 삶을 사는 새로운 형태의 부부모습을 서술하였습니다.
졸혼: 황혼이혼에 대안 으로 살려면 부부관계에 어느 정도의 신뢰관계가 형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언제든 만날 수 있는 환경과, 서로 존중하며 살자고 하는 조건에 부부 모두가 동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부부가 아직 좋은 관계가 어느 정도는 남아있는 사람들이 이혼을 하지 않고 졸혼이란 형태로 전환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距離産生美(거리산생미)라는 말이 있습니다. ‘떨어짐이 아름다움을 만든다. ‘는 뜻인데요. 부부관계를 떨어트려 최악은 피하는 아름다움을 졸혼: 황혼이혼에 대안 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든 인간관계는 적당한 거리가 있습니다. 그 거리는 표준적인 게 아니라 개개인들끼리 서로 다른데요. 무조건적으로 가깝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적당한 거리의 인간관계를 만들어야 최적으로 행복할 수 있습니다. 졸혼: 황혼이혼에 대안 도 그런 원리에 의해 취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은퇴남편증후군(Retired Husband Syndrome)이란 것이 있습니다. 남편의 은퇴와 함께 아내의 스트레스 강도가 높아지면서 몸이 아프고 신경이 날카로워 지는 증상입니다. 이는 남편이 은퇴하면서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그에 따라 부부가 함께 있는 시간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생기는 부부간의 충돌입니다. 이럴 때 남편도 남편이지만 아내분이 스트레스를 정말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안 좋은 부부관계를 유지하는 여성분보다, 이혼을 한 여성분이 스트레스를 덜 받아 더 오래 산다는 통계도 있듯이 굉장히 스트레스입니다. 이럴 때 졸혼: 황혼이혼에 대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보통 남편분이 아내 분을 배려하여 좀 놓아주시는 행동도 필요합니다. 전통적인 결혼모습만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서로 행복한 게 중요한 것입니다. 물론 졸혼: 황혼이혼에 대안을 선택할 때는 남편분이나 아내분 둘 다 경제력이나 경제활동이 있어야 합니다.
일본에서 졸혼: 황혼이혼에 대안 에 대해 설문조사를 했는데요. 56.8%가 언젠가 졸혼을 하고 싶다고 답변하였습니다. 졸혼을 하기 싫다가 41.4%였습니다. 원하는 시점은 60대 전후로 따로 살다가 최종적으로는 다시 합치는 방식을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일본 건설기업에서는 졸혼 여성을 위해 만든 주택사업이 밝다고 보고 있고, 실제로 상품도 팔리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50~60대 기혼 남녀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는데요. ‘졸혼’이란 말을 들어본 적 있느냐라는 질문에 91%가 들어봤고 9%가 처음 들어봤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리고 졸혼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하냐는 질문에 긍정적이다 48%, 부정적이다 33%, 잘 모르겠다 19%의 대답을 하였습니다. 졸혼에 대해 부정적이라면 그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부부관계를 지속하기 어렵다는 대답이 80%, 불안정한 생활과 건강문제 14%, 자녀들에게 안 좋은 영향 6%의 대답이 나왔습니다.
중년이후, 부부갈등이 증가하는 주요 원인에 대해 기혼자 여성 50~60대 여성은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습니다. 변하지 않는 배우자 성격 67%, 갱년기 등으로 인한 우울감 21%, 증가하는 배우자의 간섭과 잔소리 20%, 결혼생활의 권태기 12%입니다. 위와 같은 질문에 기혼자 50~60대 남성의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 경제적인 지위 상실 등 우울감 45%, 잦은 부부사이의 마찰 29%, 과거와 비교 자신을 소홀히 대하는 아내 14%, 결혼생활의 권태기 12%입니다.
배우자와 떨어져 휴식시간을 갖고 싶다고 생각한적 있냐는 질문에 있다 34%, 가끔 있다 48%, 한 번도 생각한적 없다 18%입니다.
졸혼: 황혼이혼에 대안 은 새로운 시작의 발돋움 그리고 일련의 휴식, 휴가 더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으로 해석하면 좋으십니다.
졸혼: 황혼이혼에 대안을 하려면 남편이 아내를 놓아주시는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아내분도 남편분과 함께 경제력이나 경제활동을 가지셔야 하고요
이상 졸혼: 황혼이혼에 대안 에 대해 안내하였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책도 있으니 졸혼 관련 책도 사서 읽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꼭 아름다운 그림만 그리면서 살 수는 없지요 적당히 물러서야 할 때는 물러설 줄도 알아야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