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서비스 종류 8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ott 서비스 종류 8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ott 서비스 란 ‘Over The Top’의 줄임말로 ‘TV를 넘어선다’라는 의미입니다. 영화나, 드라마, 예능, 다큐 같은 영상 콘텐츠를 TV가 아닌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것이 ott 서비스입니다. 국내 ott 서비스 이용률은 2015년 35%에서, 2017년 36.1%, 2018년 42.7%까지 증가하였습니다. 이중 10대 이용률은 71.7%, 20대 이용률은 78.4%, 30대 이용률은 64.2%이어서 젊은층의 선호도가 높으므로 ott 서비스 는 장래가 유망한 산업분야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ott 서비스 를 주로 시청하는 유형은 TV 프로그램 기준으로 오락/연예가 67.4%, 드라마 32.6%, 스포츠 25.9%, 뉴스 22.5%, 시사/교양 11.4%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TV 프로그램 이외에서는 생활/정보가 41.8%, 음악 30%, 웹 예능 23.1% 순입니다.

 

 

요즘은 TV 없는 가정은 있어도, 인터넷에 연결이 안 된 가정은 거의 없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은 ott 서비스 를 이용할 가능성이 열려 있는데요. 여기서는 ott 서비스 종류 8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자기 입맛에 맞춰서 ott 서비스 를 선택하시면 되시겠습니다.

 

ott 서비스 종류 1. 넷플릭스(Netflix)

ott 서비스 의 왕좌는 넷플릭스입니다. 가입자 수가 1억 5천명에 달합니다. 가격은 다른 ott 서비스 들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가장 저렴한 게 9.500원이고 비싼건 15,000원 정도 합니다. 하지만 4명까지 1 계정으로 동시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4명이 함께 구독하는 방식으로 이용하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가장 큰 매력은 영상들이 어느 방송사나 극장에서도 볼 수 없는 오리지널 콘텐츠들이 많습니다.

 

ott 서비스 종류 2. 애플TV 플러스(애플 tv+)

애플 TV 플러스는 2019년 가을에 오픈할 예정입니다. 애플은 1년에 10억 달러 이상을 자체 콘텐츠 생산하는데 투자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주요 프리미엄 채널 요금은 시네맥스가 9.99달러, HBO가 14.99달러, 쇼타임 10.99달러, 스타즈 8.99달러 등입니다. 요금은 국가에 따르게 다르게 책정됩니다.

 

ott 서비스 종류 3. 디즈니 플러스(Disney +)

디즈니 플러스는 2019년 11월에 오픈할 예정입니다. 요금은 6.99달러 수준입니다. 기존의 디즈니 콘텐츠 700여 편과 디즈니 플러스에서만 공급되는 오리지널 콘텐츠 등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자체 디즈니 콘텐츠를 비롯해 마블, 스타워즈, 내셔널지오그래피, ESPN 등 막강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 미국에서 3위 ott 서비스 인 훌루도 디즈니의 자회사입니다.

 

ott 서비스 종류 4. 훌루(hulu)

훌루는 미국 ott 서비스 인데 주로 TV의 콘텐츠와 콘텐츠 파트너사들의 시리즈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T&T, 컴캐스트가 훌루의 보유지분들을 디즈니에 넘기면서 디즈니 자회사가 되었습니다. 현재 2,500만 명이 가입되어 있고, 한국에는 2019년 가을에 진출할 예정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디즈니 플러스가 유아용이나 가족용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훌루는 TV 쇼 등 성인 대상 콘텐츠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ott 서비스 종류 5. 왓챠 플레이

요즘 뜨는 ott 서비스 입니다. 기존의 넷플릭스 이용자들이 현재 왓챠 플레이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2016년 첫 선을 보인 왓챠 플레이는 월정액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로 운영되는데, 사용자들에 의해 추천되는 별점을 제공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PC에서 이용권을 구매하면, 처음 한 달은 무료로 감상할 수 있고, 매월 4,900원으로 드라마나 영화를 무제한 시청할 수 있습니다.

 

ott 서비스 종류 6. 옥수수 TV

옥수수 TV는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에서 만든 ott 서비스입니다. SK텔레콤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OCN과 협력해 드라마를 먼저 공개하고, 독점 콘텐츠도 제작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의 요금 할인 프로모션 등의 방식으로 사용자수를 높이고 있지만 ott 서비스 웨이브로 통합되면서 2019년 12월 서비스가 종료될 예정입니다. 현재 신규가입은 안되고 있습니다.

 

ott 서비스 종류 7. 푹(POOQ)

푹 서비스는 크게 VOD와 스트리밍, 실시간 TV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양한 케이블 방송과 공중파 일부 프로그램을 볼 수 있는데 영화 콘텐츠 카테고리인 플레이 와이는 스트리밍 구독을 하더라도 일부 콘텐츠는 유료로 구매해야 시청이 가능합니다. 가격은 6,900원 ~ 18,900원이고 동시 접속은 1계정 당 3명까지 가능합니다. 2019년 9월 19일부터 옥수수 TV + POOQ = 웨이브 서비스로 ott 서비스 가 출범합니다.

 

ott 서비스 종류 8. 티빙(TVING)

티빙은 CJ ENM이 운영하는 N스크린 서비스로 CJ헬로비전이 운영하다가 SK가 CJ헬로비전을 인수하자마자 CJ ENM이 운영권을 넘겨받았습니다. CJ ONE에 가입하면 영화채널을 제외한 나머지를 무료로 볼 수 있고 가입하지 않은 사용자는 90초만 맛보기로 볼 수 있습니다. 200여 개의 라이브 채널과 5만여 편의 VOD를 동영상으로 제공합니다. 비용은 5,900원 ~ 15,900원인데 1 계정 동시접속은 불가능합니다.

 

이상 ott 서비스 종류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TV 안 본지는 오래됐고, 영상 콘텐츠는 인터넷으로 소비하고 있는데요. 세상에 발맞춰서 콘텐츠도 소비자에 맞춰 제공하는 방식으로 바뀌면 될듯합니다. 행복하세요!!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