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주택 지원정책을 알아봅시다 –서울-

신혼부부 주택 지원 정책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서울시 신혼부부 주택 지원 정책입니다. 서울연구원은 19년 8월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시민들이 꼽은 서울시의 가장 큰 단점은 ‘높은 주거비(69.5%)’를 꼽았습니다. 청년과 신혼부부 주택 비용 부담은 결혼을 기피하는 주요 원인으로도 꼽히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더 많은 신혼부부 주택 마련을 위하여 힘을 실어주기 위해 신혼부부 주택 공급과 함께 금융지원을 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 중입니다.

신혼부부 주택 지원정책 1. 신혼부부 전용 매입 임대주택

신혼부부를 위한 매물입니다. 서울시는 다세대, 다가구, 아파트 등 양호한 주택을 추가로 매입해 기준에 맞춰 보수, 수리한 후 신혼부부에게 저렴하게 임대하고 있습니다. 재건축 물량에서도 신혼부부에게 우선 공급하는 주택을 확보해 전용면적 60m²이하 행복주택을 신혼부부 전용으로 공급합니다.

 

 

역세권 2030 청년 주택 중에서도 신혼부부에게 제공하는 신혼부부 주택 비율을 전체 공급물량의 약 30%에서 45%까지 늘려 더 많은 신혼부부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조건은 월평균 소득 70~100%(맞벌이 90~120%) 이하(자산 기준 제한)의 신혼부부로 결혼 7년 이내, 한부모 가족(6세 이하), 예비 신혼부부의 조건을 충족하면 신청 가능합니다.

 

신혼부부 주택 지원 정책 2. 임차보증금 금융지원

대출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은행에서 대출받기 어려워지는 만큼 목돈이 필요한 임차보증금은 신혼부부에게 큰 부담입니다. 서울시에서는 부부합산 연 소득 8,000만 원 이하, 결혼 5년 이내(결혼 예정 6개월 이내)의 신혼부부에게 5억 원 이내의 주택이나 주거용 오피스텔을 위한 임차보증금 90% 이내 또는 2억 원 중 적은 금액을 연 1.2%(서울시 이차보전)으로 최장 8년까지 지원합니다.

 

 

신혼부부 주택 지원 정책 3. 서울 주거 포털

신혼부부 주택 지원정보를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주택 분양 정보와 주택 지원 서비스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성별 소득 수준 나이 등을 고려해 내게 맞는 맞춤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신혼부부 주택 관련 궁금증이 생기면 바로 서울 주거 포털을 통해 온라인으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서울주거포털 주소 (2019년 내 오픈할 예정) : http://housing.seoul.go.kr

청년 주거 포털 주소 : http://housing.seoul.kr/

 

신혼부부 주택 지원 정책 4. 서울시 전월세 보증금 지원 센터

주택 임대차 관련 상담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신혼부부 임차 보증금 대출 지원과 이사 시기 불일치로 인한 전원세 보증금 대출 지원, 주택 임대차 관련 분쟁 조정 등 임대차와 관련한 모든 상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상담은 센터 방문, 전화, 온라인을 통해 가능하며 전문 상담사가 신혼부부 주택 임대차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의견을 제시합니다.

주소: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1동 1층

운영시간: 월요일 ~ 금요일 오전 9시 ~ 오후 5시

전화번호: 서울시 주택종합상담실 02 2133 1200 ~ 8

사이트 주소: http://cb-counsel.seoul.go.kr/callMain.do

 

이상 서울시의 신혼부부 주택 지원 정책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주택 문제만 덜어도 아주 큰 문제는 더는 거지요. 신혼부부 주택 지원 정책을 참고하셔서 별 물의 없이 따뜻한 보금자리를 만드시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