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경종 에 대해 알아봅시다

조선 경종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조선 경종은 조선의 20대 왕으로 1720년 왕이 됩니다. 아버지가 숙종이고, 어머니가 장희빈입니다. 그리고 이복 동생으로 21대 왕 영조가 있습니다. 영조는 조선 최고의 부흥기를 이끈 왕인데요. 조선 경종과 이복형제관계라 정적의 관계가 될 수 있었는데도, 조선 경종 이 처신을 잘하여 영조가 다음 왕으로 계승하게 한 것이 조선 경종 업적 중 하나입니다.

조선 경종 이 태어났을 때 아버지 숙종과 어머니 장희빈의 관계가 굉장히 좋았습니다. 그래서 3살 때 왕세자로 책봉되는 파격적인 사랑을 아버지 숙종에게 받았습니다.

 

 

그러다 결국 어머니 장희빈이 인현왕후를 저주했다는 이유로 아버지 숙종으로 죽임을 당합니다. 그 때가 조선 경종이 14살 때인데요. 그때부터 조선 경종은 힘들게 삽니다. 아버지 숙종으로부터 안 좋게 보이고, 신하들도 자기편이 아니고, 어머니도 돌아가셔서 힘들게 생활합니다.

 

어머니인 장희빈이 죽은 후 조선 경종은 인현왕후의 양아들로 들어가는데요. 인현왕후에게 잘했고, 인현왕후도 조선 경종을 좋게 보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인현왕후도 병으로 곧 죽고 조선 경종은 아버지에게 천대를 받으며 내편 없이 힘들게 세자 생활을 합니다.

 

실제로 조선 경종 은 말이 없어서 그 심중을 파악하기 힘들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그만큼 힘들게 세자 생활을 해서 자신을 방어하는 차원에서 자신을 가리는 행동을 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음은 관련 기록입니다 경종 행장 “평상시 말씀과 웃음이 적어서 사람들이 그 마음의 정도를 측량하지 못하였다.”

 

인현왕후가 죽은 후 인원왕후가 들어오는데요. 인원왕후는 조선 경종 보다 1살 많았습니다. 그리고 노론 인물이었는데요. 노론은 조선 경종을 지지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조선 경종의 생활은 더 힘들었습니다.

 

조선 경종은 총 30년동안 세자 생활을 했고요. 어머니 장희빈이 죽은 후 19년 동안 세자 생활을 하는데요. 하루 하루가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이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조선 경종 은 많이 아팠다고 합니다.

 

그런중에 정유 독대가 이루어지는데요. 독대란 것은 왕과 신하 1명이 아무도 같이 있지 않고 1대 1로 대화를 하는 자리입니다. 잘 없는 자리인데요. 숙종과 노론 대신 이이명이 독대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조선 경종 에게 숙종의 대리청정을 하라고 명합니다. 노론은 조선 경종을 지지 하지 않는 세력이라 얼뜻 보면 의아한 결과인데요. 아마 노론측에서는 조선 경종 이 대리청정을 하면서 흠잡을 것을 찾아서 세자에서 떨어트리려고 그렇게 했을 것이라 추측하고 있고요. 숙종은 당시 많이 아팠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아프니까 조선 경종을 대리청정 하게 시켰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대리청정은 왕이 병이 들거나 나이가 들어 정사를 살피는 것이 어려울 때 세자가 왕의 업무를 대신하는 일입니다. 그래서 숙종 말년의 업적은 조선 경종 의 업적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조선 경종 은 대리청정을 성공적으로 합니다. 숙종의 마음에도 많이 들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조선 경종은 조선 20대 왕이됩니다.

 

조선 경종 이 왕이 됐을 때 조선 조정은 노론 세력이 집권하던 시기였습니다. 노론 세력들이 정권을 꽉 잡고 있었는데요. 노론 세력은 조선 경종을 지지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왕이 된 후 초기에는 조선 경종 이 노론세력에게 끌려가는 형국이 계속됩니다.

 

그러다 1722년 목호룡의 고변이 들어옵니다. 숙종 사망 당시 노론이 조선 경종을 죽이려는 음모가 있었다는 상소인데요. 계속 힘 없이 노론에 끌려가던 조선 경종이 이 고변에 힘을 내서 노론 세력들을 대거 숙청합니다.

 

그래서 연잉군(영조) 대리청정을 수용하려 했던 노론 4 대신을 처형하는데요. 노론 세력 60여 명이 처형되고, 170여 명이 심문, 유배를 당합니다.

 

소론은 조선 경종 지지세력이었는데요. 목호룡의 고변이 있을 때 조선 경종 편을 들며 노론 세력을 집중적으로 공격하여 조선 경종 에게 힘을 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노론이 연잉군(영조)을 지지했지만, 조선 경종이 노론은 처단했어도 연잉군은 보호하고, 다음 왕이 되게 힘썼습니다.

 

그 후 조선 경종 은 병세가 악화되어 재위 4년 만에 숨을 거둡니다. 노론 세력을 대거 숙청하여 독살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이상 조선 경종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짠하네요. 힘들게 살았던 경종 왕이 이제는 편안히 지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