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망원인 순위 통계를 살펴봅시다 –2021년 발표 통계-

우리나라 사망원인 순위 통계를 살펴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2021년 발표한 통계로 2020년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통계입니다. 이 통계를 참고해서 한국인에게 맞는 혹은 내 건강상태에 맞는 보험에 드는 등 나름 건강 관리 정보로써 활용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위의 사망원인 순위 그래프는 왼쪽이 사망자 수와 조사망률 추이이고, 오른쪽은 나이별 사망자 수 구성비입니다. 조사망률이란 인구 천 명당 새로 사망한 사람의 수를 뜻합니다. 과거보다 최근 들어서 사망자 수와 사망률이 증가 중입니다.

 

 

나이별 사망자 수 구성비로 보면 80세 이상 > 60세 이상 > 40세 이상> 30세 이하 순입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는 의료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 젊었을 때는 웬만하면 살다가 나이를 너무 많이 먹으면 병사로 돌아가신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우리나라 사망원인 순위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사망원인 1위는 암, 2위는 심장 질환, 3위는 폐렴, 4위는 뇌혈관 질환, 5위는 자살, 6위는 당뇨병, 7위는 알츠하이머병, 8위는 간 질환, 9위는 고혈압성 질환, 10위는 패혈증입니다.

 

나이를 먹으면 기본적으로 암, 심장 질환, 폐렴, 뇌혈관 질환 관련 보험은 가입하시고, 건강 관리를 할 때도 이런 부분은 염두에 두어야 하십니다. 그리고 자살률이 여전히 많이 높긴 하지만 그래도 곡선이 우하향으로 꺾이고 있는 상황이라 다행입니다.

 

 

위의 우리나라 사망원인 순위 그래프는 왼쪽이 자살자 수와 자살률 추이이고, 오른쪽이 치매 사망률 추이입니다.

자살률은 위에서 말한 대로 여전히 높지만 그래도 그래프가 우하향으로 꺾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치매는 대부분 알츠하이머병입니다. 그러니 어르신들이 치매 대비를 하고 싶으시면 알츠하이머병에 초점을 두시고 치매 관리를 하시면 되시겠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지역별 사망원인 순위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암을 제일 많이 걸리는 지역은 부산이고, 제일 안 걸리는 지역은 세종시입니다. 심장 질환이 제일 많이 걸리는 지역은 부산과 울산이고, 제일 안 걸리는 지역은 제주도입니다. 뇌혈관 질환이 제일 많이 걸리는 지역은 울산이고, 제일 적게 걸리는 지역은 제주도입니다. 폐렴이 제일 많이 걸리는 지역은 광주이고, 제일 안 걸리는 지역은 울산입니다. 운수 사고가 제일 많이 나는 지역은 전남이고, 제일 안 나는 지역은 서울입니다. 자살을 제일 많이 하는 지역은 충남이고, 제일 안 하는 지역은 세종입니다.

 

 

위의 우리나라 사망원인 순위 그래프는 성별 사망원인이 높은 것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남자의 경우 1위는 암, 2위는 심장 질환, 3위는 폐렴, 4위는 뇌혈관 질환, 5위는 자살입니다. 여자의 경우 1위는 암. 2위는 심장 질환, 3위는 뇌혈관 질환, 4위는 폐렴, 5위는 알츠하이머병입니다.

 

 

위의 우리나라 사망원인 순위표는 나이별 5대 사망원인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젊었을 때 사망원인 1위는 자살이지만, 나이를 먹으면 사망원인 1위인 게 암입니다.

 

 

위의 우리나라 사망원인 순위 그래프는 1위~10위까지 사망원인들의 연도별 발생하는 사람의 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폐렴은 미세먼지로 최근 사망자 수가 증가하고 있고요. 자살자 수는 여전히 높지만 다행히 우하향하고 있습니다. 당뇨병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대폭 감소하고 있고요.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급격하게 증가 중입니다.

 

 

위의 우리나라 사망원인 순위표는 나이별 많이 걸리는 암 종류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어릴 때는 백혈병에 많이 걸리고요. 중년일 때는 유방암이나 간암에 많이 걸립니다. 그리고 어르신일 때는 폐암이 많이 걸립니다. 미세먼지의 영향일듯합니다.

 

 

위의 그래프는 순환계통 질환의 나이별 사망률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40~50대부터는 본격적으로 순환계통 질환 검사도 받고 대비도 해야 합니다. 순환계통 질환 중 사망률 1위는 뇌혈관 질환입니다.

 

 

위의 우리나라 사망원인 순위 그래프는 사망의 외인의 사망률 추이입니다. 사망의 외인의 사망률 중에서는 자살률이 1위입니다. 2위는 운수사고, 3위는 추락사고입니다.

 

 

위의 그래프는 OECD 국가들의 자살률을 비교한 것입니다. 대한민국이 자살률 1위를 하였습니다.

 

 

위의 우리나라 사망원인 순위 그래프는 질환 종류별 어느 지역에서 사망자 수가 많이 나오는지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색깔이 짙을수록 사망자 수가 많은 것입니다.

 

이상 우리나라 사망원인 순위 통계를 살펴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위의 통계를 참고해서 보험이나 건강 계획을 세우시면 좋을듯합니다. 건강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