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피싱보호 하는 법 5가지를 안내합니다

스마트 피싱보호 하는 법 5가지를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스마트 피싱이란 스마트폰으로 피해자를 속여서 피해자 돈을 뺏는 등의 범죄를 뜻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사람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범죄자들도 스마트폰을 이용한 범죄를 많이 저지르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런 사실을 아는 사람도 많지만, 잘 모르는 사람도 많습니다. 여기서는 한 번 더 스마트 피싱 범죄의 방식 3가지와 스마트 피싱보호 하는 법 5가지를 안내하겠습니다.

 

위의 문자는 범죄자가 피해자에게 피싱 문자를 보낸 것입니다

스마트 피싱 범죄 1. 악성 앱 피싱

스마트폰 문자 등을 보내 피해자 핸드폰에 악성코드를 심는 것입니다. 택배를 받으려면 링크를 클릭하라고 하던가, 카드로 고액이 결제되었다며 확인하려면 링크를 클릭하라는 방식 등입니다. 이런 링크를 클릭하면 피싱 사기 페이지로 연결돼 개인정보를 입력하게 유도하거나 카드 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혹은 피해자 스마트폰에 악성 앱이 설치되어 범죄자가 피해자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조정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불분명한 링크는 절대 클릭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스마트 피싱 범죄 2. 메신저를 이용한 피싱

요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대부분 사람은 카카오톡이나 라인 등의 메신저를 사용하는데요. 이 메신저를 이용한 방식입니다. 메신저를 이용해 가족이나, 직장동료, 지인 등으로 속입니다. 스마트폰이 고장 나서 낯선 번호의 카카오톡으로 연락을 한다든지, 가족이나 지인이 갑자기 돈을 이체해 달라고 하거나 상품권을 구매해 달라고 요청하는 경우는 피싱 사기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가족이 돈을 달라고 하면 직접 전화를 걸어서 가족 목소리가 맞는지 확인하고, 해당 사실을 확인해야 합니다.

 

스마트 피싱 범죄 3. 보이스 피싱

보이스 피싱은 통화를 통해 검찰, 경찰, 우체국, 공공기관으로 속여 돈을 뺏는 것입니다. 내 계좌가 금융 사기에 연루됐으니 임시 계좌로 송금하라고 하거나, 신용카드나 은행 보안카드, 신분증을 촬영해 보내라고 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거의 어르신분들이 당하십니다. 그러니 집안의 어르신들에게는 미리 주의를 시켜야 합니다. 정부 기관이나, 금융기관 등은 절대 전화나 문자로 금융거래 정보를 물어보지 않습니다.

 

 

아래는 스마트 피싱보호 하는 법 5가지입니다.

O 대출 관련 수수료 명목의 금전 요구는 거절합니다.

O 공공기관, 금융기관에서 돈을 요구하면 거절합니다.

O 메신저, 문자로 돈을 요구하면 통화로 확인합니다.

O 출처를 알 수 없는 링크, 앱은 클릭/설치하지 않습니다

O 구매하지 않은 물품 결제 문자는 무시하십니다.

 

세상에는 좋은 사람도 많지만 안 좋은 사람도 많아서 거절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괜히 인간관계 때문에 찝찝하면서 계속 응해주면 내가 엄청난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아니다 싶으면 정부 기관이나 금융기관이라 해도 과감히 거절하는 용기가 필요하십니다.

 

이상 스마트 피싱보호 하는 법 5가지를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요즘은 초중고 때도 스마트 피싱 교육을 필수로 해야 하는 거 아닌가 합니다. 그만큼 너무 많은 스마트 피싱 범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모두 조심하셔서 피해 안 입으시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