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메일 특징 6가지를 알아봅시다

악성메일 특징 6가지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악성메일 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컴퓨터 해킹을 하는 주요 통로 중에 1개인데요. 개인에게도 위험하지만 기업에게는 특히 더 위험합니다. 악성메일을 이용해 컴퓨터 해킹에 성공하면 보통 계정 탈취, 백도어 설치, 랜섬웨어 감염, 가상화폐 채굴이나 탈취 등의 행동을 합니다.

 


악성메일 특징 1. 한글로 제목이나 내용을 적습니다.

예전에는 외국 해커들이 악성 메일을 영어로 보냈는데요. 요즘에는 외국해커들도 잘 정제된 한글로 제목과 내용을 적어 보냅니다. 발신자 주소도 낯익은 주소로 위장하고 사회적 이슈나 개인 생활, 업무와 관련된 제목으로 보냅니다.

 


악성메일 특징 2. 메일 수신자와 관련 있는 제목으로 보냅니다.

메일 제목과 내용이 이력서나 계약서 견적서등으로 한다든지 SNS 사용양이 많다보니 이미지 도용이나 저작권 침해등의 제목과 내용으로 위장합니다.

 

악성메일 특징 3. 압축파일 형태의 첨부파일을 동반합니다.

압축 파일은 백신에 악성코드가 검출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zip, .iso, .rar, .gz, .ace등 다양한 압축파일 형태로 첨부파일을 집어넣습니다. 이력서같이 회사 문건 등으로 위장한 악성파일은 .doc.hwp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첨부하기도 합니다.

 

악성메일 특징 4. 발신자 정보와 첨부 파일을 이용하되 메일 내용은 지속적으로 다르게 하여 악성메일을 유포하기도 합니다.

 

악성메일 특징 5. 택배회사나 유명 IT 기업으로 위장합니다.

요즘 사람들이 택배를 많이 시키고 핸드폰 같은 전자기기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라 택배 메일이나 유명 IT 기업 메일로 위장해서 악성메일을 보내기도 합니다.

 

악성메일 특징 6. 사회 공학적 기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기업 같은 경우는 돈이 많아 개인보다 해커들이 더 노리기도 하는데요. 기업 내의 특정 부서나 특정인을 노려서 사회공학기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첨부파일을 이력서나 견적서등으로 위장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이상 악성메일 특징 6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악성메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백신과 OS 및 주요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주시고요 의심되는 메일은 아예 열어보지도 마시고 만약에 라도 첨부파일을 꼭 봐야겠다고 생각되시면 바로 열지 마시고 다운로드 먼저 받으신 후 백신으로 검사하고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