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 경제 개혁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즈베키스탄 경제 개혁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중앙아시아에 있는 우즈베키스탄은 한인 동포 밀집 거주 지역인데요. 옛날 고려인들이 강제 이주된 장소입니다. 2017년도부터 우즈베키스탄 경제 가 국내기업들도 투자하거나 사업하기 용이 하게 혁명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 지도는 우즈베키스탄 위치()와 우즈베키스탄 경제 개혁 의 주인공인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아래) 사진입니다.

우즈베키스탄 경제 개혁을 하면서 외국인 투자가 늘어 우리에게도 기회의 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우즈베키스탄 경제를 살펴보기 위해 간략 적으로 우즈베키스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즈베키스탄 은 인구 3200만 명으로 중앙아시아 전체 인구의 45%에 달합니다. 금과 우라늄 가스등 천연자원도 풍부해 잠재력 높은 소비시장입니다. 참고로 한국 조폐공사에서 우즈베키스탄 회사에 투자하면서 그 회사로부터 얻은 펄프를 국내로 들여와 그 펄프로 우리나라 지폐의 100%를 만들고 있습니다. 우즈베키스탄 경제 에는 260개의 한국기업들이 진출해 있고 러시아와 중국에 이어 우리나라가 3대 투자국입니다.

 

2017년도에는 한국의 우즈베키스탄 경제 투자 규모는 68천만 달러입니다.

 

우즈베키스탄 경제 개혁 1. 이중 환율제도 개선

우즈베키스탄 정부 공식 환율과 시장 환율이 2배 정도 차이가 나 2중으로 재무제표를 작성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이중 환율 제도로 인해 우즈베키스탄 경제 회계 자료를 보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이런 이중 환율 제도를 폐지하였습니다. 이유는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해서입니다.

 

우즈베키스탄 경제 개혁 2. 수출액의 50% 현지화로 환전해 은행 예치(강제 매각제), 폐지

강제 매각 제는 세금 같아서 기업들이 이익을 잃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이런 강제 매각제의 단점을 우즈베키스탄 정부에서 알고 폐지하였습니다.

 

우즈베키스탄 경제 개혁 3.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외화 유출을 강력히 통제한 거 개선

공식 환율로 달러를 사거나 해외 송금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1년이나 2년 정도씩 환전을 대기한 적도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도 개선하였습니다. ‘외환거래 자유화 명령이라고 합니다.

 

우즈베키스탄 경제 4. 공항 입국 심사를 대폭 간소화

세관신고서를 안 써도 되고, 짐 검사도 간편해졌습니다. 2시간정도 되던 입국 시간이 절반 이하로 줄었습니다. 20182월부터는 한국인에게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였습니다.(원래 비자 만드는데 걸린 시간 2주정도 이었습니다.)

 

이런 우즈베키스탄 경제 개혁이 일어난 것은 우즈베키스탄 의 새 대통령 샤브카트 미르지요에프가 취임하고 난 후입니다.



우즈베키스탄 경제 는 2018년 상반기에 지난해보다 외국인 투자가 15%늘었습니다. 지난 해 38천명이던 한국 관광객이 8만 명까지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즈베키스탄 경제 는 외환 자유화 조치 이후로 국가 신용등급을 획득 했고 WTO 가입 추진 등으로 향후 경제 개방 수준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 됩니다.

 

우즈베키스탄 경제 의 정부에서 추진하는 중점 육성 사업 분야는 농산물 가공 분야, 제약 산업, 건축 자재 같은 분야라고 합니다.

 

우즈베키스탄 경제 의 개혁은 앞으로도 계속, 여태까지 한 것보다 더 많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우즈베키스탄 부총리 겸 재무장관이 말씀하셨습니다.

 

우즈베키스탄 경제 의 단점으로는 아직까지 외국인 투자법이 미비하고 행정관행등으로 예상치 못한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시장 수요를 확인하고 법규를 검토하는 등의 충분한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상 우즈베키스탄 경제 개혁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업 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게 있다면 우즈베키스탄 경제 도 조사해보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