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탄수화물 에 대해 알아봅시다

몸에 좋은 탄수화물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세포들을 먹여 살리는 가장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우리 몸의 뇌세포와 적혈구는 포도당만을 먹고 사는데요 탄수화물이 대부분 포도당으로 전환돼서 이용됩니다. 그래서 탄수화물은 인체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위의 사진은 돼지감자 사진(위)과 우뭇가사리 사진(아래)입니다. 

몸에 좋은 탄수화물 조건 1.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

몸에 좋은 탄수화물 조건 2. 혈당 지수(GI지수)가 낮은 탄수화물

->혈당을 올리는 지수인 혈당 지수가 낮은 탄수화물을 뜻합니다.

 


위의 몸에 좋은 탄수화물 조건을 만족하는 탄수화물은 통곡물, 채소류, 콩류, 견과류, 버섯류, 해조류 등이 있는데요. 더 직접적으로 말한다면 현미, 시금치, 양배추, , 아몬드, 다시마, 미역 등이 되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몸에 좋은 탄수화물 들은 비만 해소에 도움을 주고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탄수화물, 몸에 나쁜 탄수화물 이 있는데요. 정말 제일 나쁜 탄수화물은 많이 먹는 탄수화물입니다.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이 제일 안 좋습니다.

 

몸에 좋은 탄수화물을 주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우리나라사람들은 탄수화물 중독에도 생각보다 많이 걸린다고 합니다. 아래는 탄수화물 중독을 알아볼 수 있는 자가진단 내용이니 몇 가지가 해당되는지 보시기 바랍니다.

 

1. 아침에 밥보다 빵이 더 먹고 싶다.

2. 오후 3~4시쯤 되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배가 고프다.

3. 밥을 먹는 것이 귀찮게 느껴질 때가 있다.

4. 주변에 항상 초콜릿 과자 사탕과 같은 간식이 있다.

5. 방금 밥을 먹었는데 허기가 계속 된다.

6. 야식을 먹지 않으면 잠이 오지 않는다.

7. 식이요법으로 하는 다이어트는 언제나 작심삼일이다.

8. 단 음식은 상상만으로도 먹고 싶다.

9. 식사 후에도 만족스럽지 못하고 간식 류가 먹고 싶다.

10. 배가 불러 속이 거북해도 눈앞의 음식을 계속 먹는다.

 

위의 내용에서 3개 이상 해당하면 탄수화물 중독 가능성이 있는 것이고요 7개 이상이면 탄수화물 중독에 가깝다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몸에 좋은 탄수화물 이라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안 좋은데요. 아래는 탄수화물 중독일 때 걸릴 수 있는 대표적 질환들입니다.

충치 잇몸 질환, 당뇨,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지방간, 치매, 뇌졸중, , 심장병

 

몸에 좋은 탄수화물 이 되기 위해서 조리방법에 신경을 쓰면 같은 재료라도 더 몸에 좋은 탄수화물 이 될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탄수화물 조리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몸에 좋은 탄수화물 되기 위한 조리법 1. 가급적 열을 덜 가하거나 것으로 먹는다.

->생으로 무언가를 먹으면 몸에서 소화 흡수가 덜 되기 때문입니다. 밥같은 경우는 고들밥정도로 해서 먹어도 좋습니다.

몸에 좋은 탄수화물 되기 위한 조리법 2. 식초나 레몬즙을 넣고 조리한다.

->식초와 음식을 같이 먹으면 혈당을 올려주는 당지수가 낮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냥 먹었을 때에 비하여 20%정도 당지수가 낮아진다고 합니다.

몸에 좋은 탄수화물 되기 위한 조리법 3.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과 같이 먹는다.

-> 섬유질이 들어오면 어차피 소화 흡수가 안 되는 것이라 위와 장이 빨리 내보내려고 연동운동이 빨리 되게 됩니다. 그래서 같이 먹은 음식들도 같이 소화 흡수율이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몸에 좋은 탄수화물 의 대표적 식품은 돼지감자와 우뭇가사리가 있습니다.

 

이상 몸에 좋은 탄수화물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한국인이라면 밥을 먹어야 해서 탄수화물 문제는 평생 가지고 가야하는데요 위의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셔서 건강하게 몸에 좋은 탄수화물을 섭취하시면 좋겠습니다. 건강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