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 통계 평균 287만원입니다 –2017년 통계-

소득 통계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아래 자료는 통계청에서 2019년도 130일 발표한 자료로써 2017년도의 일자리별 소득 통계를 나타는 그래프들입니다. 진로 탐색중인 분들께 도움이 되는 소득 통계 자료일 듯합니다. 적성이 맞는다는 가정 하에 가능하면 소득이 높은 곳의 업종에서 일하면 좋지요 저는 간략하게 포스트를 할 테니 더 관심생기는 분들은 통계청 홈페이지에서 자료를 다운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소득 통계 상 평균소득은 2017년 기준으로 287만원입니다. 중위소득이란 사람들의 소득을 일직선상에 다 놓았을 때 제일 가운데에 있는 소득입니다. 중위소득은 210만원이네요 



중위소득의 50%~150% 범위가 전체 소득 통계 의 반 정도를 차지합니다. 중위소득의 150%이상도 31.4%나 됩니다.

 


위의 소득 통계는 산업분류별 소득 상태입니다. 전기가스 공급업의 평균 소득이 615만원으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 다음이 금융 및 보험법으로 평균 소득이 612만원입니다. 그 다음은 국제외국기관으로 평균 소득이 388만원, 그 다음은 정보통신업으로 평균 소득 388만원입니다.

산업분류별 통계 중 평균 소득이 제일 낮은 업종은 숙박 음식점으로 평균 소득이 122만원입니다. 숙박 음식업과 함께 사업시설관리 임대업, 협회단체 개인서비스업, 농림어업이 제일 소득이 낮은 업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위의 소득 통계는 성과 연령별, 기업규모와 연령별 소득 평균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전 연령대에 걸쳐 여자보다는 남자가 소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회사에서 남자를 더 선호할 수도 있고, 여자는 출산과 육아를 남자보다 더 많이 하여 소득이 더 낮은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평균 소득 격차도 큰 것으로 보입니다. 평균 소득이 거의 50%이상 대기업 회사원이 높습니다.

 


위의 소득 통계 그래프는 소득 액수별 비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중위소득의 50%이상 ~ 150%미만이 47.8%를 차지하고 있고, 중위소득의 50%미만이 20.8%, 중위소득의 150%이상이 31.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위의 소득 통계 그래프는 기업 특성별 소득 통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회사법인과 회사이외법인, 정부 비법인 단체는 평균소득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개인기업체는 다른 기업체에 비해 평균소득이 많이 낮습니다. 대기업이 평균소득이 제일 높고, 그 다음 비영리기업이 평균소득이 제일 높고, 중소기업 평균 소득이 제일 낮습니다.

 


위의 소득 통계 그래프는 기업 종업원 수별 평균 소득을 나타낸 것입니다. 기업 종업원 수가 많을수록 평균 소득이 높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위의 소득 통계 그래프는 성별 그리고 연령별 평균소득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전체적으로 남자가 여자보다 소득 높고, 30~40대가 평균 소득이 제일 높은 시기입니다.

 


위의 소득 통계 그래프는 근속기간별 평균소득을 나타낸 것입니다. 당연히 근속기간이 길수록 평균소득은 높아집니다.

 


위의 소득 통계 표는 각 업종별 평균소득과 근속기간 을 나타낸 표입니다. 어떤 분야의 업종이 소득이 높은지, 어느 업종에서 사람들이 오래 일하는지 간단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위의 표는 201712월 기준으로 각 업종별 일자리 수를 나타낸 표입니다. 단위는 만 개입니다. 진로를 탐색하시거나, 2의 진로를 탐색하실 때 일자리가 많은 쪽의 업종을 알아보셔도 좋을듯합니다.

 

이상 일자리별 소득 통계를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일단 정상적으로 살려면 제일 중요한 것이 일자리지요 일자리별 소득 통계를 참고하셔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시면 되시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