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 모방 기술 사례에 대해 알아봅시다

생체 모방 기술 사례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우리는 과학과 기술을 발전시키는 수단으로 생체 모방 기술을 적극 이용해야 합니다. 우리의 과학이나 기술보다 더 완벽하고 뛰어난 것이 자연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연을 관찰하여 원리를 알아내고 그것을 응용해 우리 삶이 더 풍요로우며, 자연이 파괴되지 않는 방향으로 과학과 기술이 발전해야 합니다. 다빈치는 자연은 위대한 스승이다.’라고 한 말을 적극 따르는 생체 모방 기술의 사례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생체 모방 기술 사례 1. 거미줄 응용

거미줄은 강철보다 강하며 탄력이 좋습니다. 자연친화적이고요. 나일론처럼 불이 붙지도 않습니다. 거미줄을 추출하기 위해서 거미를 직접 이용하면 거미줄을 얼마 얻을 수 없습니다. 거미들은 영토전쟁을 하고 동족을 잡아먹기 때문에 사육하는 방식으로는 거미줄을 원하는 만큼 얻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유전자를 조작한 염소들을 키워 염소젖에서 거미줄 단백질이 나오게 만들어 연구하고 있습니다. 거미염소에서 얻은 염소젖을 가공하면 거미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 자연에서의 거미줄보다 강도가 더 약하기는 합니다. 이렇게 거미줄을 얻어 군사용, 산업용, 의료용등으로 응용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생체 모방 기술 사례 2. 홍합을 이용한 접착제

의료용으로 수중 접착제가 필요한데요. 아직 수중에서 접착력이 좋으면서, 인체에 무해한 만족스러운 접착제가 없습니다. 사람의 몸이나 눈에는 수분이 있어 이런 수분상태에서 접착이 잘되고 인체에 무해한 접착제를 의료계에서는 원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홍합을 연구했습니다. 홍합은 바닷물에서도 육지의 바위부분에 굉장히 세게 붙어있습니다. 그렇게 바다에서도 바위에 세게 붙어 있는 원리를 이용하여 수중 접착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런 수중 접착제는 피부가 찢어졌을 때 바늘로 꼬매지 않고 그냥 찢어진 부위를 수중 접착제로 붙이는 방식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홍합성분이라 인체에도 무해합니다.

 

생체 모방 기술 사례 3. 연잎을 이용한 페인트 코팅제

연잎은 물이 아무리 많이 부어져도 물을 흡수하지 않고, 방수되어 물이 물방울 되어 밑으로 떨어집니다. 이런 연잎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 벽에 페인트를 칠하고 코팅을 하면, 노상방뇨를 해도 소변이 벽에 흡수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또 연잎 원리를 이용하여 유리를 코팅하고 그 유리를 건물에 설치하면 비가 올 때 자동으로 유리가 청소되는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생체 모방 기술 사례. 4 벌레잡이통풀 미끄러지는 원리 이용

벌레잡이통풀은 입구에서 기름성분도 굉장히 미끄러워지는데요 이렇게 기름도 미끄러운 성질과 연잎 원리를 이용하면 비가 올 때 자동 청소되는 정말 깨끗한 건물 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페인트 통이나 산업용으로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기계에 이 원리를 이용하면 페인트 통 안이나 산업용 기계, 선박 외부에 기름이나 오물이 묻지 않으면서 깔끔하게 장비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생체 모방 기술 사례 5. 문어 빨판

문어 빨판은 모두 아시는 것처럼 수중에서도 굉장히 강한 접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빨판 원리를 이용하면 반도체 공정 같은 설비에서 물건을 깔끔하게 붙이고 떼는데 사용할 수 있고, 의료기기를 신체에 부착할 때 문어 빨판 원리를 이용하여 의료장비를 쉽게 신체에 붙일 수 있습니다.

 

생체 모방 기술 사례 6. 기타

해파리의 움직임과 헬륨 가스로 공중에서 자유 유영하는 로봇

새의 날갯짓과 움직임을 그대로 모방하여 에너지 효율이 좋은 나는 로봇

잠자리의 조용한 날갯짓을 응용한 공기청정기 팬

칼새의 날개를 응용한 헤어드라이어

해바라기 씨의 모양을 응용한 드럼세탁기 문

돌고래 꼬리의 움직임을 넣은 통돌이 세탁기

고양이의 혀의 원리를 이용한 쓰레기통

혹등고래의 앞지느러미 원리를 응용한 시스템 에어컨 팬

나비의 날개를 응용한 선풍기

 

이상 생체 모방 기술 사례에 대해 살펴보는 자리를 갖았습니다. 자기 제품의 차별화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연과학자와 연결해 그런 해답을 가진 자연을 찾아내어 그 원리를 응용하면 더 뛰어난 제품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