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금 채굴에 대해 알아봅시다

필리핀 금 채굴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필리핀 금 생산량의 60%는 소규모 불법 광산업체에서 채굴하는 것입니다. 불법이 판을 치다 보니 노동환경 또한 열악할 수밖에 없는데요. 수은 중독은 물론 사고위험이 항상뒤따르는 필리핀 금 채굴 현장을 알아보는 자리를 갖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필리핀 금 을 채굴한 모습입니다.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서 350km 떨어진 해변 마을 호세 팡아니반에서 필리핀 금 을 불법으로 채굴하고 있습니다.

 

 

그쪽 산골마을에는 공공연한 비밀이 있는데요. 산에 금광에서 필리핀 금 을 불법으로 캐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필리핀 금 채굴장은 동굴인데요 사람 1명이 겨우 통과할 수 있는 정도 넓이입니다. 그곳에서 밧줄과 작은 램프만 의지한 채 제일 깊은 곳으로 들어가 7시간 정도 원석을 캡니다. 불법이다 보니 어떤 안전장치도 없고, 사고 나서 죽어도 쉬쉬하는 상황입니다. 경찰에 단속되면 하루 일당의 70배를 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20포대의 원석을 캐는데요. 그중에서 1포대 당 1g 정도의 금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루에 원석 20포대를 캐내야 끝납니다. 필리핀 금 원석에서 금을 추출하는데 수은과 청산가리 희석액을 맨손으로 그냥 대량으로 사용합니다. 또 황산을 넣고 열을 가하면 수은 기체가 나와서 수은 중독에 걸리는 위험에 있습니다.

 

그래도 필리핀 금 채굴 광부들은 그렇게라도 먹고 살기를 간절히 바라면서 일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광부들은 좀 더 나은 편인 데요 광부 일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필리핀 광부가 금을 추출하면서 버린 폐기물을 다시 뒤져 금을 찾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분들도 수은과 청산가리 희석액에 많이 노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산에서 필리핀 금 을 캐는 분들도 있는 반면 맹그로브 습지에서 금을 캐는 분들도 계십니다. 10명이 1팀이 되는데요. 강바닥에 공기 압축 호스를 입에 물고 강바닥을 계속 캐내서 위로 보내며 금 원석을 캐는 것입니다.

 

강바닥을 계속 파내면서 필리핀 금을 캐는 것도 불법이지만, 산에서 금 캐는 것보다 수익성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습니다. 강바닥을 캐내면서 강바닥 안으로 구덩이를 파서 들어가는 것이다 보니 낙석으로 구덩이가 침몰되는 것이 제일 위험합니다. 역시 불법이라 안전장치도 없고, 사고 나도 보험 같은 것은 없습니다.

 

강바닥에서 캔 원석으로 필리핀 금을 추출할 때도 수은과 황산가리 희석액을 사용해 굉장히 위험합니다.

 

실제로 금을 캐는 작업을 하시다 수은에 중독되어 죽거나 전신마비가 오신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사람들이 불법으로 필리핀 금을 채굴하고 그것을 업자에게 파는데요. 업자는 여러 가지 명목으로 수수료를 제외하고 1인당 우리 돈 1만 원 정도의 돈만 금 4g 가격으로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상 필리핀 금 채굴에 대한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이런 면에 있어서는 한국에 태어난 것이 다행입니다. 저렇게 필리핀에 태어나 대량으로 수은과 청산가리 용액을 만지며 일을 할 생각을 하면 앞이 캄캄하네요. 성실하게 일하여 합법적이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듭시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