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인텔리전스 에 대해 알아봅시다

슈퍼 인텔리전스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슈퍼 인텔리전스는 영어로 Superintelligence인데요. 한국어로 번역하면 ‘초지능’입니다. 슈퍼 인텔리전스 의뜻은 모든 영역에서 인간의 수행 능력을 월등히 넘어서는 지적 능력을 말합니다. 쉽게 얘기해서 인공지능 지능을 사람 지능보다 더 높게 만들면 그것이 슈퍼 인텔리전스 인 것입니다.

이런 슈퍼 인텔리전스를 만든다는 사항에는 다음과 같은 가정이 필요합니다. 가장 실용적인 과학을 연구하는 신경학자나 물리학자는 사람의 정신이 뇌 속의 물리적 작용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부정하지 못합니다. 뇌는 물리적 법칙에 의해 움직이는 것입니다. 넓은 의미에서 뇌는 이미 기계라고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인공지능은 ‘약 인공지능(weak AI)’과 ‘강 인공지능(strong AI)’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약 인공지능은 알파고 나 자율주행차 의 인공지능처럼 특정과제에 대해서만 작동하는 인공지능입니다. 강 인공지능은 사람의 뇌처럼 광범위한 과제를 인간 이상으로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슈퍼 인텔리전스 는 여기서 강 인공지능에 속하는 것입니다.

 

슈퍼 인텔리전스 의 탄생은 호모 사피엔스의 탄생과 맘먹을 정도의 변화입니다. 호모 사피엔스가 탄생하고 지구를 지금같이 정복한 것처럼, 슈퍼 인텔리전스 도 탄생하면 인류를 더 높은 지능으로 공격하여 정복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지능 폭발(Intelligence Explosion)’이라는 가설이 있습니다. 기계 스스로 더 나은 기계를 만들 수 있을 때 인간이 기계의 지적 능력을 넘어서기 힘들다는 이론입니다. 슈퍼 인텔리전스 AI가 탄생하고 이 슈퍼 인텔리전스 AI는 자기보다 더 뛰어난 기계를 만드는 반복이 일어나면 인류는 기계를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어빙 존 굿이라는 과학자는 1960년대 이미 지능 폭발이라는 개념을 생각해 냈습니다. 그렇다면 의문의 여지없이 기계는 인간의 지능을 한참 앞지르게 될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슈퍼 인텔리전스 AI 탄생하는 시점은 보통 2040~2045년 정도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물론 기계는 인류의 지능을 뛰어 넘을 수 없다고 주장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그에 못지않게 슈퍼 인텔리전스 AI가 탄생할 것이라고 믿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인류의 뇌와 신경세포는 굉장히 복잡하여 아직은 인류와 같은 성능을 내는 기계는 없습니다. 하지만 1mm정도의 작은 벌레 같은 생물은 인류보다는 단순하게 신체 조직이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기계로 움직임을 똑같이 복제할 수 있습니다. 벌레의 신경망을 그대로 기계에 입력하여 그 벌레처럼 움직이게 하는 것은 성공을 한 상황입니다.

 

슈퍼 인텔리전스 AI를 개발함에 있어서 인류에게 중요한 것은 슈퍼 인텔리전스 AI를 인류가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니다 싶으면 꺼지게요. 하지만 요즘은 클라우드를 많이 이용하여 서버 1개를 끈다고 슈퍼 인텔리전스 AI가 꺼지지는 않습니다. 인터넷으로 다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슈퍼 인텔리전스 AI가 작동하기 시작하면 통제할만한 수단이 없습니다.

 

이상 슈퍼 인텔리전스 AI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제가 죽거나, 노인이 됐을 때 슈퍼 인텔리전스 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저야 크게 상관없지만 후손들이 어떻게 될지 불안합니다. 인류는 역사를 통틀어서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일을 몇십 년 안에 겪어야 합니다. 잘 처리하면 좋겠습니다. 인류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