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의약품 수거함 관련 설문 조사 결과를 알아봅시다

폐의약품 수거함 관련 설문 조사 결과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살다 보면 폐의약품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그러면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려야 합니다. 저는 몰라서 그냥 종량제 봉투에 버렸는데요. 그러면 안 됩니다. 여기서는 경기도에서 시행한 폐의약품 수거함 관련 설문 조사를 살펴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질문 1의 답변입니다.

 

폐의약품 수거함 관련 설문 조사 1. 폐의약품 버리는 방법을 알고 계시나요?

: 경기도민의 60%는 폐의약품 버리는 방법을 ‘알고 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반면 40%는 ‘모르고 있다’라고 응답했습니다.

 

 

※ 폐의약품 이란? 먹고 남은 약, 유통기한이 지난 약 등 못 쓰게 되어 버리는 의약품을 통틀어 뜻하는 말입니다.

 

질문 2의 답변입니다.

 

폐의약품 수거함 관련 설문 조사 2. 폐의약품은 주로 어떻게 버리나요?

‘약국 제출 또는 약국 수거함’(34%), ‘공공시설 수거함’(6%) 등 전체 응답자의 40%만이 올바르게 처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머지는 ‘일반 쓰레기 종량제 봉투’(39%), ‘처분하지 않고 집에 보관’(12%), ‘가정 내 싱크대, 변기, 하수관’(5%) 등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질문 3의 답변입니다.

 

폐의약품 수거함 관련 설문 조사 3. 현재 살고 계신 곳 주변에서 ‘폐의약품 수거함’을 본 적 있습니까?

경기도민의 84%가 주거지 주변에서 폐의약품 수거함을 ‘본적 없다’라고 답변한 것으로 나타나, 폐의약품 수거함 접근성 문제는 올바른 폐의약품 처리가 잘되지 않는 원인으로 꼽혔습니다.

 

질문 4의 답변입니다.

 

폐의약품 수거함 관련 설문 조사 4.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환경오염 등을 고려해 폐의약품 수거함을 사용할 의향이 있나요?

경기도민의 83%는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폐의약품 수거함을 ‘사용할 생각이 있다’라고 답변해 폐의약품 수거함 사용에 동참 의향을 밝혔습니다.

 

 

폐의약품 수거함은 어디에 있나요?

폐의약품이 일반 쓰레기처럼 땅에 매립되거나 하수구에 버려지면 토양 오염이나 수질 오염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시군은 약국이나 보건소, 행정복지센터, 공동주택 등에서 폐의약품을 수거해 소각 처리할 수 있도록 폐의약품 수거함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이번 폐의약품 수거함 관련 설문 조사는 2021년 11월 11일~12일간 이루어졌습니다. 조사방법은 유무선 RDD를 활용한 자동응답(ARS) 조사입니다. 조사대상은 만 18세 이상 경기도민 1,000명이고 95% 신뢰 수준에서 ±3.1%P입니다. 조사기관은 ㈜리얼미터입니다.

 

이상 경기도에서 한 폐의약품 수거함 관련 설문 조사 결과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저도 앞으로 의약품 버릴 것 있으면 의약품 수거함에 꼭 버려야겠습니다. 약국에 가면 폐의약품 수거함 있는지 체크해야 겠네요. 모두들 의약품을 정해진 곳에 버려 환경오염을 줄이는 행동을 하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