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똑D 경기도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경기똑D 경기도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경기똑D는 개인 맞춤형 정보 알림에 경기도민 카드와 전자지갑 서비스를 제공해 행정 서비스 혁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공공 마이데이터는 정보 주체인 국민이 행정, 공공기관 등이 보유한 본인 정보를 컴퓨터 등 정보처리장치로 판독이 가능한 형태로 받아 다양한 공공, 민간 서비스 수혜 등으로 목적으로 직접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2019년 10월 공공부문 자기 정보 다운로드 서비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디지털 정부 혁신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이에 따라 2020년부터 공공 분야 마이데이터의 본격적 도입을 추진해 왔습니다. 경기도는 공공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행정 서비스 앱 경기똑D를 개발했습니다.

 

 

아래는 경기똑D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O 경기도민 복지 정보, 공개 채용 정보 등 ‘맞춤 수혜 정보 서비스’ 제공

O 공공 마이데이터 기반의 본인 확인 서비스 ‘도민 카드’ 제공

O 다양한 증명서를 휴대폰에서 보관 활용할 수 있는 ‘전자 지갑’ 서비스를 제공

 

개인에게 꼭 맞는 혜택 정보만을 제공하는 맞춤 수혜 정보 서비스는 정부와 경기도, 시군,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1,300여 개의 혜택 정보 중 개개인의 조건에 맞는 것만을 선별해 신청 시기가 되면 알림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만 24세가 되면 경기도 청년 기본소득 신청 정보를 알려주고, 시군을 옮겨 이사하면 해당 시군에서 받을 수 있는 복지 정보를 안내합니다. 특히 알림 서비스를 통해 단순 알림뿐 아니라 신청 방법과 필요 서류, 신청할 수 있는 웹사이트 등을 상세히 제공해 각종 혜택을 놓치지 않도록 돕고 있습니다.

 

경기똑D의 도민 카드는 문자 본인 인증만으로도 확인할 수 있어 공공시설 입장 시 별도의 증빙 서류 없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방문할 때마다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 등 각종 증빙 서류를 준비하고 소지해야 하는 불편을 줄이고 편리하게 입장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래는 2022년 상반기 도민 카드를 통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시설물들입니다.

O 화성행궁

O 광교 호수 공원캠핑장

O 수원시립 아이파크 미술관

O 용인 자연휴양림

O 용인 농촌테마파크

O 경기도 잣향기 푸른숲

O 경기도 박물관

 

전자지갑 서비스는 주민등록 등, 초본 등 정부에서 제공하는 66종의 증명서를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발급받고 보관할 수 있어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향후 정부의 증명서 발급대상 확대에 따라 발급 가능한 증명서의 종류는 계속 늘어날 전망입니다.

 

경기똑D는 구글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경기똑D’ 또는 ‘경기똑디’를 검색한 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별도의 회원 가입이나 로그인이 필요 없으며, 본인 인증만 거치면 대부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 경기똑D 경기도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저도 설치하여 국가로부터 혜택받을 수 있는 게 있으면 받아야겠습니다. 경기도민이면 설치하셔서 혜택을 놓치지 맙시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