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5가지를 알아봅시다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5가지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사람은 공이 있고 과가 있는데요. 흥선대원군의 과는 쇄국정치를 너무 심하게 한 것입니다. 빨리 개화하여 조선을 근대화 했어야 일본에게 안 먹힐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중국이 아편전쟁에 지고, 수도가 함락되는 등 서양에 유린당하고 있을 때라 서양세력이 좋지 않게 보였을 것은 이해합니다. 여기서는 흥선대원군의 공인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로 당시 조선을 썩게 하고 있던 안동김씨 세력을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사진은 흥선대원군 사진()과 척화비 사진(아래)입니다.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1. 서원정리

붕당의 근거지였던 서원을 철폐하였습니다. 그래서 양반 지배층의 수탈을 억제 하였습니다.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2. 비변사 폐지

세도정치 타파를 위해 당시 국정 전반을 총괄한 비변사를 폐지하고 의정부를 부활 시켰습니다. 당시 비변사는 안동김씨가 세도정치를 하게 하는 최고 핵심 중 하나였습니다. 그런 비변사를 폐지하여 세도정치를 한풀 꺾이게 한 것입니다.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3. 사창제 실시

환곡이라고 봄에 곡식을 빌렸다가 가을에 이자를 붙여 곡식을 갚는 제도가 있었는데요. 현재의 사채업이라고 보시면 되십니다. 이러 사채업인 환곡의 폐단을 없애기 위해 낮은 이자로 곡식을 빌려주는 대여기관을 설치하였습니다. 이럼으로써 낮은 이자로 곡식을 빌리니 백성들이 살기 좀 더 수월해졌고 사채업으로 부를 쌓이는 못된 양반들을 견제할 수 있었습니다.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4. 호포법 실시

군역을 대신해 나라에 내던 세금(군포)을 양반에게도 징수하게 합니다. 양반은 원래 세금을 안내서 양반이었는데요 그 세금 안내는 것 에는 국방의 의무인 군역도 안하는 것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이런 양반의 특권을 타파하여 양반에게도 세금을 내게 하였습니다. 당연히 양반들에게 반발이 많았지만 해냈습니다.

 


위의 그림은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관련 그림입니다.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5. 탕평정책 실시

당시는 노론이 정치에서 득세하던 시기 이었는데요. 그런 노론만 인재등용을 한 것이 아니라 남인, 북인, 소론, 서북인 까지 고르게 인재를 등용하셨습니다.



흥선대원군은 고종을 왕에 앉히고 섭정을 하였는데요. 혼자 그런 것은 아니고 신정왕후와 콤비로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를 실행 한 것입니다.

 

근데 흥선대원군이 섭정을 하다 고종 나이가 차면 그만 뒀어야 하는데 고종 20살이 넘어서도 계속 흥선대원군이 섭정을 하려고 하여 고종과 흥선대원군은 사이가 많이 안 좋았다고 합니다. 개화 부분에서도 고종은 선진문물 받으려고 하고 흥선대원군은 쇄국을 하려고 하여 이런 이유 등으로도 고종과 흥선대원군은 사이가 안 좋았습니다. 고종이 흥선대원군 장례식에도 안 올 정도로 사이가 안 좋았다고 합니다.

 

이상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5가지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쇄국 정책 말고 개혁 정책만 했어도 정말 훌륭하고 사람들이 인정하는 흥선대원군이 되지 않았을까 합니다. 그 사항이 굉장히 아쉽네요. 안동김씨의 세도정치를 뿌리 뽑았지만 쇄국정책을 너무 심하게 해서 아쉬움이 많으신 분입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